[독후감] `예비 사회인을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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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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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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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문헌 선택 동기
II. 본론
1. 책의 핵심내용
2. 독자의 소감
III. 결론
1. 의견 및 비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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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문헌선택 동기
중. 고등학교 때의 토론문화부재, 주입식교육으로 인한 말하기능력이 감소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예비사회인으로써 대학생인 내가 사회생활을 준비하는데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대인관계를 좋게 하기위한 방편의 하나인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알고 취업면접도 대비하고자 이 책을 선택했다. 사실 나는 사회생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었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 또는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곳이라는 말도 들었지만 학교도 인간과 인간이 서로 맞부딪치는 하나의 사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굳이 직장생활을 하는 때부터를 사회생활이라고 하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학교를 다니는 것도 사회생활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지금의 커뮤니케이션기술과 대인관계가 졸업 후에도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기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실전연습에 들어가려고 노력해야겠다.
II. 본론
1. 책의 핵심내용
이 책은 대인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중심화제로 다루었다. 다른 사람들과의 건강한 상호작용이 삶의 질 향상에 가장 직접적인 요소이며 커뮤니케이션은 삶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어 이다. 이제 커뮤니케이션은 삶 자체이며 성공의 필수 조건이라며 저자는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언어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었다. 언어 커뮤니케이션은 말이나 글에 의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며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이외의 모든 것 즉 얼굴 표정, 외형, 목소리의 톤, 동작, 색깔, 옷차림은 물론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간이나 공간과 같은 환경적 요소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개인적 정보를 스스로 노출시키는 자기노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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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옥희(2004), 인간관계론, 박영사, 40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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