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블루오션 BLUE OCEAN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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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경영학의 핵심은 사람
-책 <블루오션 전략>에 드러나는 인간 중심적 경영
-단락 구성


본론

본론 1 :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소개
>>블루오션 전략
-새로운 시장공간 블루오션, 비경쟁의 의미
-블루오션 창출의 효과
-블루오션 전략에 사용되는 툴과 프레임워크
-좋은 전략의 3가지 특징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숫자가 아닌 큰그림에 포커스하라
-비고객을 찾아라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블루오션 전략 실행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전략 실행을 전략화 하라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본론 2 : 블루오션 전략에 나타난 인간 중심적 경영
-블루오션 전략 세우기→전략 실행
-전략 실행이 전략 세우기 보다 더 중요하다
-글 전체에 녹아 있는 인간 중심적 관점


결론

-간단한 평가

본문내용
서론
경영학의 핵심은 사람
경영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이 학문이 얼마나 비과학적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과학적’이라는 말의 가치적 위상이 높아진 시대라 비과학적이라는 말이 꼭 부정확성, 불합리성을 내포하는 듯 하지만, 그런 의도는 아니다. 비과학적이라는 말은 단지, 정량적 수치나 체계적인 분석 시스템 등과 같은 과학적 도구에 크게 의존한 학문일 것만 같던 경영학이, 실제로는 정량적으로 수치화할 수 없는 대상을 다루거나 체계적인 분석 시스템도 변수를 항상 인정해야 한다는 점 등에서 기인한 말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런 비과학적인 요인들이 경영학의 핵심이 되고 있다. 정확히 계산할 수 있고 예측되어지는 부분은 이미 해답이 주어진 지난 숙제라면, 아직 계산되어지지 않고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바로 경영학이 풀어야 하는 숙제인 것이다. 그리고 그 핵심의 정 중앙에(핵심의 핵심에) 사람이 있다. 정량적으로 수치화할 수 없는 대상의 대표적인 것이 사람이고, 예측에 변수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대부분 사람이다. 사람만큼 비과학적인 대상이 있을까. 경영학이 인문과학으로 분류되는 것도, 최근 경영학이 심리학과 크게 연계되어 발전하는 것도 좋은 예시가 된다. 경영학은 사람을 알아야 하고, 그래서 일견 비과학적이라고 느껴지는 듯하다.

책 <블루오션 전략>에 드러나는 인간 중심적 경영
책 <블루오션 전략>에서도 이런 경영학적 특성이 잘 드러난다. 책에서 제시하는 분석 도구나 프레임워크들은 전략 구축의 분석적 측면을 제시하고 있으나, 정작 중요한 것은 그 이면에 있다. 바로 조직 구성원들을 어떻게 자발적으로 참여시킬 것인지에 대한 인간적 측면이나 기업이 어떻게 신뢰와 참여를 구축하는가에 대한 지적이고 감성적인 측면에 대한 고찰이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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