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줌렌즈의 비유

2)정교화 과정

3)정교화이론의 구성

4)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5)정교화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이론은 교수내용을「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이론으로 수업의 전체적 윤곽을 뜻하는「정수」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이미 제시된 기초적 내용을 정교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줌렌즈의 비유
정교화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줌렌즈를 사용한 비유이다. 줌렌즈로 사물을 보려는 사람(관찰자)는 줌렌즈를 통해 전체상황을 보고 주요부분들을 살펴본 후,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하위부분들을 상세히 관찰한다. 그리고 다시 전체 상황과 그 부분의 검토를 위해 줌을 조절하는 과정을 계속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찰자가 어떤 부분을 보려고 할 때 반드시 그 부분 보다는 상위수준(보다 전체적 일반적 부분)의 관찰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줌렌즈를 통한 사물의 관찰원리는 정교화이론의 설명에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이론을 사용하여 미시적 수준에서의 수업설계를 실제로 수행하기가 용이하다.결론수업(교수)설계 분야의 이론적 바탕은 일반체제이론과 더불어 1960년대에 등장한 브루너, 스키너, 오스벨등의 교수이론에 두고 있다. 현재 교육, 훈련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수업설계 이론으로는 1970년대에 개발된 가네-브릭스의 교수이론, 메릴(1971)의 CDT(Component Dispay Theory), 라이거루스(1979)의 정교화이론등이 있다.한편,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등의 교수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이론은 동기 전략 요소를 알 수 있는 이론을 참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켈러의 ARCS 이론은 개인의 동기를 개발 유지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지적한다.켈러의 ARCS 모형 : 동기유발 전략1) 주의력(Attention) : 호기심과 관심 유발유지- 주의는 동기의 요소이면서 학습의 선수조건이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학습자가 학습 자극에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 주의의 3가지 측면은 지각적 주의환기, 탐

  • 교수이론 레포트
  • 활용 ⑶ 공정성 강조의 전략 이 전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업수행에 대한 판단을 공정하게 함과 동시에 성공에 대한 보상이나 기타의 강화가 기대한 대로 주어져야 함을 암시한다.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다. 참고 문헌최신 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학지사, 2007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교육과학사, 2003교육학개론, 황정규 외, 교육과학사, 2003

  • [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제공한다.(즉각적인 피드백이 중요하다)1. 동기화 - 옳은 응답에 대하여 확인과 칭찬을 한다.(칭찬/격려)2. 유도 - 옳지 않은 응답에 대하여 개념과 관련된 힌트를 제공하여 학생이 재시도 하게 하거나, 정답과 설명을 제공한다. 이 때 부드러운 표정과 함께 격 려한다.1. 배경2. 개요 3. 이론의 특징4. 거시조직전략 :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5. 미시조직전략 : 개념학습이론의 적용 사례 : ‘무한등비급수의 수렴성’의 개념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
  • 좀 더 효과적인 개발이 이루어졌다고 평가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또 정수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4단계를 거치는데 그 단계는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의 순대로 이루어진다. 어떤 내용을 선택하여 그 내용을 개발하기에 앞서 내용들을 목적에 맞게 내용에 맞게 계열화하고 종합하여 가장 중요한 요점들만 꼭 알아야 할 것들만 요약하는 것이다.따라서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은 교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거시적인 전략에 해당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