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목차
-
1) 줌렌즈의 비유
2)정교화 과정
3)정교화이론의 구성
4)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5)정교화이론의 평가
- 본문내용
-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이론은 교수내용을「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이론으로 수업의 전체적 윤곽을 뜻하는「정수」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이미 제시된 기초적 내용을 정교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줌렌즈의 비유
정교화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줌렌즈를 사용한 비유이다. 줌렌즈로 사물을 보려는 사람(관찰자)는 줌렌즈를 통해 전체상황을 보고 주요부분들을 살펴본 후,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하위부분들을 상세히 관찰한다. 그리고 다시 전체 상황과 그 부분의 검토를 위해 줌을 조절하는 과정을 계속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찰자가 어떤 부분을 보려고 할 때 반드시 그 부분 보다는 상위수준(보다 전체적 일반적 부분)의 관찰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줌렌즈를 통한 사물의 관찰원리는 정교화이론의 설명에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