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역할놀이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역할놀이란? - role play

□ 역할놀이의 목적

□ 역할놀이의 교육적 효과

□ 역할놀이의 교육과정

□ 가르치는 이의 행동원칙

□ 적용 조건

□ 적용상 유의 사항

□ 장점

□수업 모형의 평가
본문내용
□ 역할놀이란? - role play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 역할놀이의 목적
◦ 학생들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를 정의하고,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다.
◦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닫게 된다.
◦ 학생들은 역할놀이 상황에서 얻은 통찰력을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 학생들은 가상적인 상호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이상, 의견, 행동, 등을 평가해 볼 수 있다.
◦ 가상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 봄으로써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학생들은 역할놀이 방법을 배움으로써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동기 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모형】우리는 직접적 체험을 통한 학습의 내면화를 위하여 일벌학습모형을 창안하였다. 일벌학습모형은 기존의 협동학습모형과 역할놀이 학습모형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목표 도달을 위하여 우리의 수업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재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모형의 분석을 심도 있게 실행하는 과정이 선행되었다. 1. 기존 모형과 일벌 학습 모형의 비교 ․ 분석1) 협동학습모형(1) 특징협동학습모형은 문제 해결을 위해 모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유형,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교수학습모형,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성과,시사점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과 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2. 역할 놀이(Role-Play)3. 게임(Game)과 놀이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Ⅲ.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Ⅳ. 영어과 놀이중심

  • [교육심리] 수업의 개념, 모형, 방법, 단계
  • .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의 계열성을 유지시키고, 차시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준비와 기대효과도 유도할 수 있다.Ⅵ. 참고 문헌김경식 외2명,『교육방법공학』, 교육과학사, 2001김현,『교육학 키위 그린편 하』, 교육과 미래, 2007조화섭,『조화섭 교육학 하』, 혜담, 2006김운삼 외 1명, 『교육심리학』, 파란마음, 2009탁영진,『탁영진 교육학』, 희소, 2005번영계 외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변창진 외 4명, 『교육평가 , 학지사, 1997

  • [교육심리] 수업의 개념, 모형, 방법, 단계
  • 준비와 기대효과도 유도Ⅳ. 수업의 단계4) 보충자료 제시 및 차시 예고- 김경식 외2명,『교육방법공학』, 교육과학사, 2001- 김현,『교육학 키위 그린편 하』, 교육과 미래, 2007- 조화섭,『조화섭 교육학 하』, 혜담, 2006- 김운삼 외 1명, 『교육심리학』, 파란마음, 2009- 탁영진,『 탁영진 교육학』, 희소, 2005- 번영계 외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 변창진 외 4명, 『교육평가 , 학지사, 1997* 참 고 문 헌 및 출 처*감사합니다^^

  • 도덕교과서의 특징, 도덕교과서의 편찬방향, 도덕교과서의 내용분석, 도덕교과서의 접근방식, 도덕교과서의 유의점, 도덕교과서의 활용방안 분석
  • 신념과 전문성, 부단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박석주 외,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전남교육연수원직무연수교재, 2001◈ 서강식,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양서원, 2001◈ 임병덕 외 2인,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1998◈ 추병완, 열린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하우, 2000◈ 차우규,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방향, 교육광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