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지방행정] 지방공기업의 제3섹터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 2월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제 3섹터의 개념과 필요성
1. 제 3섹터의 개념
2. 제 3섹터의 필요성과 유형
Ⅲ. 제 3섹터의 도입과 발전
1. 미국과 일본의 제 3섹터
2. 우리나라의 제 3섹터
Ⅳ. 제 3섹터의 운영 실태
1. 제도상 실태
2. 설립 실태
3. 운영 실태
Ⅴ. 제 3섹터의 문제점
Ⅵ. 제 3섹터의 활성화방안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하여 지방 공기업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 자치의 발전과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경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기업인 지방공기업은 지역주민의 기업으로서 지역주민의 행정서비스 수요와 재방 재 정력 확충을 위한 발전 방안이 모색되는 가운데 지방자치 단체의 행정서비스 공급체제는 종래의 직영방식만으로는 재정적인 면이나 행정효율의 면에서 어렵게 되었으며, 외부경영방식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 3섹터는 민과 관이 특정사업시행에 필요한 비용을 공동부담 하여 민의 창의력과 관의 행정력을 투자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형태이다. 특히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지방행정에 경영개념을 도입하여 지역개발의 촉진과 지방 재 정력 확충을 위한 대책으로 제3섹터가 시기적으로 중요하며 새로운 대상영역으로 서 앞으로 확대 발전 시켜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이 논문을 통하여 제 3섹터의 개념과 필요성 및 유형 등을 살펴보고 미국과 일본 우리나라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1. 이성복, 「제3섹터 제도」, 『지방행정, 12월호』, 1995.
2. 안용식, 「제3섹터 지방공기업의 활성화방안」, 지방재정, 제2호, 1996.
<참고 문헌>
1. 한국경제연구원, 『기업가형 지방경영』, 1995.
2. 조창현, 『한국 지방자치의 쟁점과 과제』, 서울, 문원, 1995.
3. 홍기용, 『지역경제론』, 박영사, 1997.
4. 김영종, 『지방차치론』, 형설출판사, 2000.
5. 배용수, 『지방차치 경영론』, 성지사, 2000.
6. 최봉기, 『한국지방 자치의 발전 전략』,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7. 김병준, 『한국지방 자치론』, 성지사, 2002.
8. 배용수, 『지방재정학』, 1997.
<인터넷 사이트>
1. 한국지방행정연구원 (http://www.krila.re.kr ; 2003. 9. 30)
2. 한국자치발전연구원 (http://www.kgdi.re.kr ; 2003. 9. 30)
3.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webapp ;2003. 10. 25)
자료평가
- 구매한지식자료가 매우유용하였습니다.
- 91036***
(2019.02.18 01:10:35)
- ^^
- bear1***
(2004.11.15 20:34: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