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TV 토론이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연구 -5,3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토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문제제기
2)연구목적

2.이론적 배경
1)토론의 개념
2)TV토론의 개념
3)TV토론 포맷에 관한 연구
4)TV토론의 효과
5)TV토론이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
6)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

3.연구문제

4.연구방법

5.연구 분석 결과 및 해석

6.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의 제기

90년대 말 우리나라의 선거풍토는 전통적인 집회와 운동방식을 탈피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미디어 선거 캠페인 방식을 채택하면서 미디어의 쌍방향성의 특징과 맞물려 진정한 대의 민주주의의 실현을 이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과거의 대통령 선거는 대규모 군중집회와 거리 유세와 같은 전통적인 면대면(面對面) 선거 캠페인에 주력해 왔다. 이러한 경향은 2002년 제 16대 대통령 선거에 이르러 전통적인 캠페인 방식은 최소한에 머물고, 대신 대중매체를 통한 캠페인이 지배적인 선거운동 방식으로 자리잡은 선거였다(이창현, 2003, : 이상도, 안영민, 2004에서 재인용)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정치 형태는 Marchall McLuhan의 표현처럼 우리의 안방을 ‘투표장화’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김규, 1998).
이렇게 선거 문화의 변화, 그중 에서도 미디어를 통한 선거 캠페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TV 토론의 중요성 역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TV 토론은 1994년 3월 일명 ‘통합선거법’이 제정됨에 따라 1995년 우리나라 사상 최초의 TV토론이 서울시장선거에서 개최되었다. 1995년 전국동시지방선거는 통합선거법 제정 이후 TV토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아져 각 방송국과 시민단체들에 의해 개최된 TV토론이 전국적으로 100회가 넘었다. 서울시장후보의 TV토론은 3대 방송국(KBS, MBC, SBS)에서 4차례 실시되었는데 서울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방송되어 큰 관심을 일으켰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권혁남(1997) 『한국 언론과 선거보도』. 나남.
권혁남(2002)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환열 (2000) 『TV토론의 이해』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이동신 외. (2004)『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민웅(1996) 『한국 TV저널리즘의 이해』. 나남.
이평구(2001) 『선거전략론』, 셀진.
이효성(1996) 『한국언론의 좌표』, 커뮤니케이션북스.
이효성 (1997) 『대통령 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나남.
이호영(2006) 『미디어 선거론』경기대학교
정성호(2004) 『선거캠페인과 미디어 전략』, 차송.
최병용 (1991) 『최신광고론』.서울, 박영사.
탁진영(1999) 『정치광고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 논문, 보고서 및 정기간행물

국어국문학회 감수 (2000), 『밀레니엄 국어사전』, 민중서관.
김 규(1998) 선거와 언론보도: 미국, 방송비평, p. 58
김광수(2000) 『TV토론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 15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기태 (1997) 대통령 선거 캠페인에서 텔레비전 후보자 토론의 제도적 정착에
관한연구,『광고홍보연구』, 4권, pp.179-214.
유세경(1996) 『특집 대통령선거 TV토론-텔레비전과 정치』, 관훈클럽 가을호
『신문연구』
이상도ㆍ안영민 (2004)『공중파 텔레비전의 정치관련 프로그램 이용과 인터넷의
정치관련 웹사이트 이용이 정치 지도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영산 대학교 학술저널
이상희(1984) 『TV 방송과 대중문화론』, 서울 : 전예원 p.143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정치학] 미디어선거와 유권자의 투표행태- 15대 대선을 중심으로
  • 선거가 되도록 기존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기존의 대규모 옥외 집회를 금지함으로써 대규모 선거유세, 청중동원 등의 선거운동 방식에서 벗어나 TV 등 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운동 방식이 주도해 나가는 새로운 선거 운동 문화를 보여 주었다. 이로써 후보자간 TV 토론 및 후보자나 찬조자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TV, 라디오 연설과 함께 TV, 신문, 라디오 광고가 중요한 선거 전략으로 등장하였다. 이상 살펴본 것처럼 15대 대선의 선거 과정

  • [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미디어가 선거기간中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TV토론, 인터넷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제2절 선행연구 검토1.미디어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효과와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2.미디어 선거가 갖는 문제점과 한계점에 관한 선행연구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미디어의 영향력(TV토론, 인터넷을 중심으로)1.TV토론의 영향력2.인터넷의 영향력제2절 미디어의 한계 1.신문의 한계 2.TV토론의 한계 3.인터넷의

  • [대중매체] 서울 시장 선거를 통해 본 소수자와 미디어 그리고 정치 커뮤니케이션
  • 대중매체와 민주주의 5조서울 시장 선거를 통해 본 소수자와 미디어 그리고 정치 커뮤니케이션 목차서론본론1. 미디어 시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2. 서울시장 선거를 통해 본 미디어의 차별성과 편향성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분석나) 경향신문과 한겨레 신문 분석다) 문제점 및 이끌어 낼 점라)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한 설문조사3. 5-31 지방선거와 대안 미디어가) 대안 미디어로서의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나) 5 ․ 31 지방선거 기사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5Ⅲ.선거에 미치는 뉴미디어의 영향력1.들어가는 말 162.미디어 보도와 정치 173.선거 캠페인과 미디어의 영향력 184.인터넷과 선거정치 225.미디어 보도에 대한 평가 236.맺는 말 23Ⅳ.뉴미디어의 확대에 따른 의식변화1.들어가는 말 252.정치인의 의식변화 263.유권자의 의식변화 274.설문서 결과 분석 305.맺는 말 30Ⅴ.결 론 31Ⅵ.부 록1.설문지 & 인터뷰 내용 372.참고문

  • [정치학] 선거 참여율 저하의 원인 분석
  • 중심 정치에서 정책 중심의 정치로 변화함에 따라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유권자의 경우 선택에 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에 따른 투표의 포기현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3. 지방선거가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은 것에 대한 가설 및 검증1) 정보의 비대칭성중앙선거에 비해 지방선거가 가지는 상대적인 정보의 부재. 일례로 대통령 선거시의 TV토론회의 횟수, 지방선거에서 시장후보가 가질 수 있는 TV토론회 횟수 및 그 시청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