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 문화 예술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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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프랑스 예술의 특징
1. 연극-문화의 지방화와 민주화
2. 미술 분야
3. 무용 - 춤추는 프랑스
4. 음악 - 다민족 사회의 노래
5. 문학(19세기부터 본격적인 분파가 등장함으로써 급격히 성장함)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2004 참조


프랑스 혹은 파리가 우리 시대 예술의 중심지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조금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일 것이다. 물론 인상파 이후, 그리고 아방가르드 예술의 전성기에 파리는 분명 세계 예술과 문화의 중심을 자처한 바 있다. 그러나 피카소, 마티스, 샤갈 등의 파리를 떠올리는 것은 바게트와 베레모로 혹은 물랑루즈와 프렌치 캉캉으로 프랑스를 상상하는 것만큼이나 현재 프랑스 문화와 예술의 면모와는 거리가 멀다. 루브르와 오르세 혹은 퐁피두 센터가 소장한 풍성한 문화 예술 유산은, 그것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이제는 과거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프랑스의 예술을 다루는 이번 발표 과제에서 우리는 예술의 시대적 배경 및 프랑스 예술의 변천과정, 그리고 현재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심포니 음악에서 파리가 베를린이나 런던을, 오페라에서 로마를, 조형예술 분야에서 뉴욕을, 그리고 공연예술에서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능가하는가? 영화에서 헐리우드와 파리가 비교의 대상이나 될 수 있는가?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프랑스에 대해 문화와 예술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은 반드시 틀린 일만은 아니다. 이 이미지는 때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과거의 잔영에 덧붙인 관광 상품화된 이미지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허상 너머에서 현재형의 프랑스의 예술에 모습을 찾으려면 프랑스인들은 과연 현재형으로서 그들의 삶의 어떤 문제를 표현하려 하는지, 그리고 그것의 자유로운 표출을 위한 예술 진흥 정책의 방향은 어떠한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1) 『프랑스 문화와 예술』 1996년 새길 송재영, 김미연 외 편저
2) 『조각(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조각의 역사)』예경 이대일 옮김
3)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2004
4) 『세계조각의 역사』 제르맹 바쟁 지음 최병길 옮김
5) 『프랑스 조각 공원』 김성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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