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관리론] 공공부문에서의 Action Learning(액션러닝)과 학습조직운영을 통한 평생학습체계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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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식정보화, 고령화 사회의 과제에 대한 처방으로서 ‘평생교육’체제 구축

Ⅱ.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경험적 지식의 암묵지를 형성하기

Ⅲ. 학습조직 ; 암묵지의 형식지화를 매개

Ⅳ. 퇴직자 활용 ; Action Learning , 학습조직 - 평생학습과의 연계
본문내용
Ⅰ. 지식정보화, 고령화 사회의 과제에 대한 처방으로서 ‘평생교육’체제 구축

지식과 기술의 life cycle이 짧아짐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 조직 경쟁력 향상의 핵심은 바로 사람이다. 노동집약적이고 폐쇄적 충원구조를 가진 행정의 인력환경을 고려해 볼 때, 공무원 개개인의 역량과 성과는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변화의 속도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행정인력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경쟁의 부재, 복지부동 등 행정학적 측면에서 줄기차게 논의되어 왔던 공무원의 특성에서도 일부 연유하겠으나, 위와 같은 추세를 고려해 볼 때 본질적으로는 공무원의 대응능력 부족을 큰 원인으로 짚을 수 있겠다.

공무원의 능력부족은 교육훈련수요를 발생시키고, 기대능력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시행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종전의 교육훈련기관 주도의 주기적이고 수동적인 교육훈련은 빠른 환경변화를 따라잡을 수 없게 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항상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늦추지 말아야 하는 데 이것을 아우르는 교육 패러다임이 바로 ‘평생교육’1967년의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이다. 우리 현행 헌법은 이를 받아들여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하였고, 그 제도와 운영 및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31조 3항 ·5항 ·6항).

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황성원(2006), 공공부문에 적합한 Action Learning 기법도입을 위한 소고
홍길표(2005), 공무원 교육과 액션러닝
김혜숙(2005), 우정혁신은 액션러닝으로
봉현철․유평준. (2001).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기본 구조와 핵심구성요소 <산업교육연구> 8: 57-82.
Marquardt, M. J. (2000).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 프로그램: 액션러닝, 봉현철․김종근(공역). 서울: 21세기 북스; Action Learning in actions. Davies-Black Publishing.
중앙공무원교육원(2005), 공무원교육HRD정보마당
황서종(2006), 2006년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방향
삼성경제연구소(1997),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중앙일보 2006-05-02 05:5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5&article_id=0000606828§ion_id=100&menu_id=100

행정자치부 혁신칼럼
http://gi.mogaha.go.kr/demo/mail41/index.html?link=pre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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