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관리론] 공공부문에서의 Action Learning(액션러닝)과 학습조직운영을 통한 평생학습체계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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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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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식정보화, 고령화 사회의 과제에 대한 처방으로서 ‘평생교육’체제 구축
Ⅱ.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경험적 지식의 암묵지를 형성하기
Ⅲ. 학습조직 ; 암묵지의 형식지화를 매개
Ⅳ. 퇴직자 활용 ; Action Learning , 학습조직 - 평생학습과의 연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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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식정보화, 고령화 사회의 과제에 대한 처방으로서 ‘평생교육’체제 구축
지식과 기술의 life cycle이 짧아짐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 조직 경쟁력 향상의 핵심은 바로 사람이다. 노동집약적이고 폐쇄적 충원구조를 가진 행정의 인력환경을 고려해 볼 때, 공무원 개개인의 역량과 성과는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변화의 속도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행정인력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경쟁의 부재, 복지부동 등 행정학적 측면에서 줄기차게 논의되어 왔던 공무원의 특성에서도 일부 연유하겠으나, 위와 같은 추세를 고려해 볼 때 본질적으로는 공무원의 대응능력 부족을 큰 원인으로 짚을 수 있겠다.
공무원의 능력부족은 교육훈련수요를 발생시키고, 기대능력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시행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종전의 교육훈련기관 주도의 주기적이고 수동적인 교육훈련은 빠른 환경변화를 따라잡을 수 없게 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항상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늦추지 말아야 하는 데 이것을 아우르는 교육 패러다임이 바로 ‘평생교육’1967년의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이다. 우리 현행 헌법은 이를 받아들여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하였고, 그 제도와 운영 및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31조 3항 ·5항 ·6항).
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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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및 사이트>
황성원(2006), 공공부문에 적합한 Action Learning 기법도입을 위한 소고
홍길표(2005), 공무원 교육과 액션러닝
김혜숙(2005), 우정혁신은 액션러닝으로
봉현철․유평준. (2001).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기본 구조와 핵심구성요소 <산업교육연구> 8: 57-82.
Marquardt, M. J. (2000).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 프로그램: 액션러닝, 봉현철․김종근(공역). 서울: 21세기 북스; Action Learning in actions. Davies-Black Publishing.
중앙공무원교육원(2005), 공무원교육HRD정보마당
황서종(2006), 2006년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방향
삼성경제연구소(1997),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중앙일보 2006-05-02 05:5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5&article_id=0000606828§ion_id=100&menu_id=100
행정자치부 혁신칼럼
http://gi.mogaha.go.kr/demo/mail41/index.html?link=pre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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