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2 조르쥬 멜리에스

2. 전복과 실험의 시기에서 정착의 시기로
2.1 초현실주의 영화와 아방가르드 영화
2.2 시적 리얼리즘

3. 현대영화로의 전환기
3.1 작가주의와 작가 영화들
3.2 누벨바그(nouvelle vague)의 탄생

4. 오늘날의 프랑스 영화
4.1 누벨바그 이후
4.2 최근의 프랑스 영화
본문내용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 뤼미에르 형제의 발명
1) 키네토스코프 - 1889년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 길이 12.2 m의 필름을 자동장치로 회전시켜 아래에 있는 전구의 빛을 통하여 위에서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도록 되어 있다. 이 '들여다보기 영화'는 한 사람밖에 볼 수 없었으나 흥행용으로 인기를 모았다.
<문제점> 관객이 동전을 지불하고 움직이는 사진 상자를 들여다보는 장치 → 매스미디어로서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함. 화상을 안정적으로 볼 수 없다는 결함

2) 시네마토그래프의 발명
렌즈를 통해 큰 스크린에 확대 상영할 수 있어서 많은 관객이 동시에 같은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획기적. 필름을 간헐적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각 영사 프레임을 정지시킴으로써 영상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데 성공
이 원리는 100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해서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충격적이고 화려한 데뷔로 순식간에 세계 오락산업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1. 「프랑스 문화연구」제10집, 2005
2. 영화 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이용관,집문당,1998
3. 프랑스 영화,Pinel, Vincent 김호영,창해,2000
4. 프랑스 영화의 이해,김호영,연극과 인간,2003
5. www.france.co.kr
6. www.francoree.info
4. www.france.or.kr
5. www.cinematheque.seoul.kr/
6. www.film2.co.kr
7. user.chollian.net/~ml2000/
8.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iganoko/5485798
9. http://www.festival-cannes.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문화의 이해_영화를 통해 문화차이 살펴보기
  • 영화〈라붐〉을 통해 찾은 문화적 차이점☞ 작품 선정이유영화〈라붐〉은 프랑스어로 ‘파티’란 의미를 가진 영화입니다. 한 소녀의 성장기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사건을 세밀하게 표현하며 현실적이면서도 누구나 겪을법한 이야기를 그려냅니다. 프랑스라는 배경에서 찍은 영화〈라붐〉은 꾸밈없이 평범한 내용 가운데 문화적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작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작품 내용먼저 문화적인 차이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서론1.프랑스 영화의 개괄적 발전사1)뤼미에르 형제에서 유성영화의 탄생까지1895년 파리의 관객에게 선보인 뤼미에르의 영사기 ‘시네마토그라프’는, 1839년 사진의 출현 이후 지속되어온 발명가들의 오랜 꿈이었던 ‘실재의 완벽한 재현’을 실현시켰다. 그리고 이어 멜리에스, 파테, 고몽이 각각 영화라는 모험에 뛰어든다. 그 후 10년이 채 지나지 않아 이 새로운 산업은 대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07~1908년 이전까지는 대중들의 볼거리로 멜로와 저

  • [프랑스영화와 문학] 프랑스영화와 문학과의 관계
  • 영화기법과 문학기법, 영화 비평과 문학비평이 서로에게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문학과 영화를 함께 생각하는 것을 가능케 해주는 광범위한 유사성은 대개 문학과 영화 모두 이야기를 하는 예술이라는 매우 단순하지만 중요한 사실에서 기인한다.위와 같은 문학과 영화의 특성에 바탕을 두고 본론에서는 좀 더 자세하게 문학과 영화의 관계, 문학의 영화로의 전환, 그리고 프랑스 문학과 프랑스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 [프랑스영화] 쥴 앤 짐을 감상하고...
  • 쥴 앤 짐을 감상하고.서론 : 1. 감독에 대햐여2. 누벨바그 영화에 대하여본론 : 3. 영화 줄거리에 대하여.4.영화 분석결론 및 참조 : 5. 결론 평6. 사운드 트랙-서론-1. 감독에 대하여프랑수아 트뤼포 (Francois Truffaut) 출생지 - 프랑스 파리 출생일 - 1932 - 대표작 - 장뤽 고다르, 클로드 샤브롤과 함께 프랑스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 1933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으며 , 부모의

  • [프랑스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분석
  • REPORT제 목 :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강의명 : 프랑스 영화의 이해담 당 : 제출자 : 서론1. 키에슬롭스키 의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본론2. 소재를 통해 본 영화- 음악- 운명의 끈 - 거울 의 이미지- 기타3. 도플갱어4. 국가 이데올로기5. 다른 영화와의 비교결론6. 인간의 보편성1. 키에슬롭스키 의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 영화를 만든다. 나는 관객이 나와 똑같은 질문을 던지기를 기대한다. 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