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 아동문학 속에서 찾아본 색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아동의 범위

3. 이야기 속에서 색의 기능

4. 주제 선정에 관하여...

5. 이야기 속에서 색이 가지는 의미

6. 논의

7.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색은 우리 일상에서 많은 작용을 한다. 색으로 인해 여러 이미지들이 그 빛을 발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이미지들의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 중 우리는 동화나 만화와 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장르에서의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동문학- 여기에서 우리가 오래도록 접해왔고 지금도 흔히 접하는 아동문학은 동화와 만화 등 어린 시절 늘 가까이 하는 많은 이야기들을 통틀어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아동 문학이 색채심리의 측면에서 중요한 관심을 끌게 되는 이유는 그 이야기들 속에 수많은 색채가 정서적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또한 어린이들은 무엇이든 순수하게 그대로 받아들이는 스펀지 같은 머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아동 문학에서 색채는 구체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구체적인 색채에 대한 문제점 연구는 단순한 색채연구의 영역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아동교육에 진보적인 역할을 하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색채가 아동 문학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받아들이는 색의 의미와 특수한 의미를 짚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해 보겠다.
참고문헌
* 발표 참고 자료

‘개구쟁이 스머프’는 공산주의 찬양물? (오마이뉴스 2004-09-07 12:14)

그림동화의 아름다움 (김상욱 /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논문)

그림형제의 동화 속에 묘사된 마녀상 (김정철, 논문)

독일의 표현주의적 미술에 대한 문화학적 고찰 (인성기, 논문)

안데르센동화 (김수진 옮김, 지경사)

어른들을 위한 그림형제 동화전집 (김열규 옮김, 현대지성사)

어린이 동화의 엽기적인 뒷얘기들 (cafe.daum.net/marchendream)

판타지 동화의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 연구 (진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그냥 그래요,
  • dbsg***
    (2011.05.21 17:00:24)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매스미디어]색채에 나타난 이미지와 표현
  • 문학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말의 빛쓰면 쓸수록 정드는 오래된 말닦을수록 빛을 내며 자라는고운 우리말사랑합니다라는 말은억지 부리지 않아도하늘에 절로 피는 노을 빛나를 내어주려고내가 타오르는 빛고맙습니다라는 말은 언제나 부담 없는푸르른 소나무 빛나를 키우려고내가 싱그러워지는 빛용서하세요라는 말은부끄러워 스러지는 겸허한 반딧불 빛나를 비우려고 내가 작아지는 빛이 시에서 색채는 개인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 읽기 교과서 분석 마음의 빛깔
  •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야기의 심화 보충 학습은 이전 차시 학습 활동의 반복으로 보인다. 실제로는 반복되는 활동일지라도 학생들이 새로운 활동처럼 인식할 수 있는 그런 변화를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7. 기타 교과서의 삽화 검토◦ 모양과 색채 면에서 단원 목표 및 각 제재의 주요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고 있나?■ 소단원 (P.13)엄석대가 웃는 삽화의 위치가 부적절하다. 실제로 글을 읽다보면 삽화를 보게 되는 시

  • [색채] 색채의 개념, 색채조화론, 분류, 연출, 배경효과와 색채의 체계 및 한국인의 색채 의식 분석
  • 색채 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2. 단색상의 조화3. 보색 조화4. 다색 조화Ⅳ. 색채의 분류 및 연출1. 색채 분류 2. 색채 연출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2) 계절감이 있는 색 3) 유행색의 사용 4) 색의 명시성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9) 색채 조절 Ⅴ. 색각Ⅵ. 색채의 배경1. 색채의 물리적 배경2. 색채의 심리적 배경Ⅶ. 색의 3가지 속성1.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 인문과학 소설의 배경 시간 공간 자연적 사회적 심리적 상황적 소설가 구보씨의 의 일일 중국인 거리
  • 색채 17-① 노란색② 초록색③ 검은색(3) 소리 18-(4) 시간6. 참고자료19-1. 배경의 개념과거 : 작중 인물들의 행동이나 생각을 둘러싼 장소를 의미오늘날 : 단순한 공간적 의미를 벗어나 공간과 시간의 필연적인 상관관계라는 측면에서 확대된 의미 인간의 의식 속에서 시간관념과 공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