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미디어] 영화 속에 나타난 수퍼판옵티콘, ISA, 이항대립 -영화 `브이 포 벤데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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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5 5

Ⅱ. 선행 연구
1. 수퍼 판옵티콘이 나타난 사례 5
1) 소설 『1984』 5
2) 영화 <데몰리션 맨> 6
2. 알튀세의 이데올로기가 나타난 사례 6
1) 영화 <웩 더 독(wag the dog)> 6
2) 드라마 <신데렐라> 7
3) 스포츠 ‘2002년 한일 월드컵’ 8
3. 이항 대립이 나타난 사례 10
1) 영화 <친구> 12
2) 영화 <봄날은 간다> 12

Ⅲ. 이론적 배경 13
1. 수퍼판옵티콘 13
1) 푸코의 판옵티콘 13
2) 수퍼판옵티콘 14
2. 알튀세의 ISA와 RSA 15
3. 구조주의 18
1)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18
2) 이항 대립 22

Ⅳ. 연구의 소개 26
1. 연구 목적 26
2. 연구 문제와 분석 방법 26


Ⅴ. 분석 결과 27
1. 수퍼판옵티콘의 모습 27
2.미디어에 대한 통제와 조작 29
3. 문화 ISA 30
4. RSA의 동조 30
5. 이항 대립으로 본 등장인물의 속성 분석 31
6. 이항대립을 기저로 한 등장인물의 속성 분석 34

Ⅵ. 결론 및 제언 38

* 참고문헌 41

본문내용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을 공고히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 점에서 조지오웰의 소설 역시 수퍼판옵티콘의 세계를 설명한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소설 속에는 빅브라더라고 하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독재자 하에 당원들이 존재하고 대중이 존재한다. 당원과 대중은 모두 빅브라더의 철저한 감시와 통제 속에서 살아간다. 이 빅브라더가 권력을 유지하고 견고화하는 방식이 바로 수퍼판옵티콘이다. 각 개인의 집 안에는 대형 스크린이 있다. 대형 스크린 속에서는 잠자는 시간 빼고 거의 모든 시간 끊임없이 사람들을 통제하고 규율한다. 개인은 대형 스크린 속의 목소리가 시키는 대로 해야만 한다. 그 목소리는 때로는 빅브라더이고 때로는 단순 기계음이다. 대형 스크린은 언제나 개인을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도 당 규율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못한다. 건물 안에서든 밖에서든 어디에나 대형 스크린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984』는 완벽하게 중앙집권화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전자감시사회를 구축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서창훈. (1992). 『판옵티콘의 교훈』. 학술 비평92.
김훈순, 김은정. (2000) “한국 멜로 영화의 장르연구 : 관습의 반복과 변형”, 『방송학보』,제 141호, 113~154쪽.
백승철. 『내러티브분석을 통한 영화의 이데올로기 연구』. 동아대 : 석사논문, 2000.
장정원. 『한국 멜로 드라마의 이야기 구조와 이데올로기 : 영화 <편지>의 기호학적 분석』 경희대 : 석사논문, 2004.
황태연. (1994). 『지배와 이성』. 창작과 비평
박정호, 양운덕, 이봉재, 조광제 엮음. (1996). 『현대철학의 흐름』. 동녘.
마크포스터, 이정우 역. (1993). 『푸코, 마르크시즘, 역사』. 인간사랑
한정연 연구원. 『푸코와 근대공장의 권력 장치』. 동국대 석사논문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2003.
김경수. (2005). 매체혁명과 공공적 이성구조의 변화. 『철학 연구』, 제29권, 195~221
이진경. (1994).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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