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외국계기업과 국내기업의 기업문화(조직문화)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

설문조사 결과

관련기사 스크랩

외국계 기업과 국내 기업의 비교

국내 대기업 "Owner 1인 경영의 양면성"

외국계 기업 "유연하고 탄력적인 조직문화"

우수한 기업의 조직문화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왜 조직문화(기업문화)인가?

몇 년 전 한 조사에 따르면, 요즈음 미국의 경영자들을 가장 괴롭히는 이슈는 회사의 장래도 아니고, 이익과 같은 재무 관련 문제도 아닌 바로 인적관계(Human Relation)이라고 한다. (The Global and Mail, The Executive View, Oct 27, 1999)

지금까지의 경영은 상부의 의사결정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효율성 중시의 경영이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영 여건 하에서는 양적인 인력 동원이 중시되었다. 또한 일사불란한 상명하달식 시스템 또한 중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경영은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자기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는, 즉 창조를 중시하는 ‘지식, 인재경영’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조직의 구성원 자체가 조직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영 여건 하에서는 기업 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적으로 뛰어난 우수 인재 확보, 유지 및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살려낼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박재림, 한광모, “일하기 좋은 기업 : Fortune 100대 기업의 Best Practice”, 거름, 2003년 11월

라이터스 편집부, “모토로라의 기업경영과 마인드쉽 : e-book”, 라이터스, 2006년2월

신정길, 문형남, 문승권.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 감성자본과 커뮤니케이션”, 넥스비즈, 2004년 3월

신현만, “입사 후 3년 : 항상 이직과 전직에 대비하라”, 위즈덤하우스, 2005년 4월

㈜휴먼소프트IJOB팀, “해외로 튀는 건 어때? : 외국기업 취업전략 7계명”, 무한, 2001년 5월

이외 다수의 신문기사와 이슈들을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이마트 E-MART의 중국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 비교 및 심화 분석 1. 경쟁기업과의 비교분석2. 향후발전방안Ⅴ. 결론부록참고문헌< 그 림 목 차 > 중국 당 국가체제 조직도5 지역 별 문화차이 분석7 최근 분기별 중국 경제성장률-10 중국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10 중국 GDP 성장률 추이-12 중국 도시화 비중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국내 PB시장 진출이 확산되고 있으며 다른 외국계금융기관들도 한국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여기에 우리는 국내 은행 산업의 선두주자들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3대 은행들의 조직문화와 조직혁신 그리고 현재 조직의 기술적 변화들을 다양측면에서 분석하여 나타내며 특히 IMF 위기를 극복하며 각 은행들이 가진 구체적인 조직의 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Ⅱ. 은행산업의 특성1. 은행산업의 특성은행은

  • 로버트 레버링의 훌륭한 일터 적용사례연구
  • 기업의 본질적인 특징을 신뢰로 꼽았다. 그는 신뢰 수준이라는 기준으로 기업의 다양한 제도와 방침, 그리고 문화를 평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바로, 여타 제도나 방침들이 신뢰라는 가치를 강화하고, 구체화하는 데 기여하는 수준을 통해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뢰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기 회사에 대해 가지는 감정을 비교적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준거임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동일한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경영진에 대해서 감

  • [마케팅] 이마트를 넘어선 홈플러스의 성공 전략
  • 조직 구조1)홈플러스(기능적 조직)2)이마트 (혼합형 조직)2.이마트와 홈플러스의 기업 내부 환경 분석1)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성장과정2)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성공경영전략3)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국내외 점포현황4)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서비스 환경3.홈플러스의 이마트 추월 요인분석1)국내 유통시장 트렌드 2)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3)새로운 경쟁자 온라인4)시장점유율5)입지선정의 우위6)가격의 저렴화로 인한 경쟁력 확보7)고객중심의 매

  • [국제관광전략] 관광기업의 성공사례와 발전방안(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성공요인 분석)
  • 조직문화를 유지하는 회사, 끊임 없이 도전하는 회사를 슬로건을 내세워 2010년에는 브랜드 및 서비스 인지도 1위 기업전세계 30개국 해외지사 확장 Global network 구축을 2015년에는 국내 1위 여행기업 아시아 Top1,송출인원 600만명, 매출 9000억 달성 2020년에는 아시아 뿐만 아니라 World Top10을 목표로 하고 있다.5) 매출내역3. 하나/모두투어의 SWOT 분석1) 하나투어의 SWOT 분석(1) S(Strength) : 여행업계 시장점유율 1위 , 2010년까지 꾸준한 투자를 통한 사업 확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