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제] 중국의 유통정책 변화와 한국의 중국유통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의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
1. 중국 유통시장 현황
2. 중국 유통시스템의 구조변화
3.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

Ⅲ. 중국의 유통체제개혁과 그 변천과정
1. 개혁 이전의 중국의 유통구조
2. 개혁 이후 중국의 유통구조

Ⅳ. 중국의 유통산업 개방동향
1. 소매 유통업의 개방
2.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업 개방 확대

Ⅴ. 중국 유통시장에의 진출 전략
1. 정부의 지원책
2. 기업의 진출 전략
3. 유통업체의 진출 전략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WTO 체제의 가동과 정보화 진전에 따라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세계 유통산업의 구조가 급변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 동안 폐쇄적이던 유통시장에 대한 진출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 현 시점에서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 유통망을 적극 활용하는 수출경로 다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인접국이자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중국은 신중국 건설 이후 개혁 이전의 시기까지 중생산(重生産), 경유통(輕流通)의 인식 하에, 극단적으로는 無流通論의 주장까지 제기되는 등 유통에 대한 경시 풍조가 풍미했다. 그러나 1978년의 개혁, 개방 이후, 특히 1992년 중국 공산당 제14기 전국대표대회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로의 전환이 공식화되면서 유통은 경제활동의 중심이며, 사회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주고 자원의 합리적 배분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의 주요부문이라는 인식이 재정립되었다. 김용준,「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2000, 200쪽
따라서 중국의 유통시장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 생각된다.
현재 중국은 WTO에 가입하여 유통시장 개방을 가속화하고 있다. 중국의 유통시장 전면 개방에 따라, 외국기업의 진출 동향과 중국 유통시장 구조의 변화에 대한 면밀한 연구 및 대응방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중국은 그 동안 실시해 온 제한적, 지역적 개방 경험을 토대로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고 선진 유통업체와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즉, 폐쇄적인 정책과 제도를 정비하고, 낙후된 시장구조를 선진화하며 선진 유통기법을 도입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논문>

1. 최일형, 「한국 기업의 중국 유통산업 진출 전략(주)신세계백화점」, 고려대대학원,1997
2. 김철규, 「중국시장 환경과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목원대, 2000


<참고문헌>

1. 김진성, 주경철 공역「중국 유통 경제론」. 진영사 2002.9
2. 김용준 편저,「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2000
3. 이근,한동훈, 「중국의 기업과 경제 」,박영사, 2002
4. 정구현, 엄구호,「중국의 시장과 기업」, 나남출판, 2000
5. www.infosino.com

6. kotra(www.kotra.or.kr
) 「중국 유통업 현황과 진출방안 」 보고서
7. kotra(www.kotra.or.kr
) 「중국시장의 변화특성과 진출전략 」 2002.9 경남무역관장 성기룡
8. 디지털 타임즈 2003.07.10 일자
9.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3.08.26 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유통산업과 테스코 TESCO plc
  • 시장의 확보한 테스코는 아시아로 눈을 돌려 태국, 대만, 한국 등에 진출하여 있다. 2003년 현재 286억 판운드의 매출규모를 달성하였다. 월마트, 까르푸, 테스코 등의 유통업체들은 성숙화된 자국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시장 진출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이윤의 극대화 등을 위하여 1990년대 이후에 글로벌화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통산업의 미시적 & 거시적 전략 분석 어떠한 산업이든 한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시장은 역동적이다. 세계적인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중장기 전망에 따르면 스포츠비즈니스의 세계시장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평균 5.5%의 성장을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미국의 평균 성장률은 5.9%로 세계 최고이다. 각국의 정책 대결도 치열하다. 일본은 1990년에 이미 스포츠 비전21을 수립했고, 호주는 2004년 마케팅 전문 지원기관을 설립하면서 게임플랜 2006-스포츠산업 전략계획을 마련했다. 중국은 베이징올림픽 이

  • [국제기업환경론] 베트남 유통시장을 통해 본 신흥시장으로서의 베트남
  • 시장을 통해 본 신흥시장으로서의 베트남-목 차-서론: 1. 베트남이란 나라2. 베트남의 주요경제 지표3. 베트남의 산업구조4. 베트남의 주요 산업-석유가스 산업- IT 사업본론: 5. 베트남의 유통산업-베트남 유통산업 현황-베트남 유통산업의 개방 및 변화추세-베트남 소비자 및 소비패턴 -베트남 유통시장 경쟁현황6. 베트남 유통산업을 통해 본 기회요인&위협요인결론: 7. 우리기업의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전략1. 베트남Vietnam먼저 간단히 베트

  • [마케팅 보고서] 락앤락의 중국내수시장 공략과 유통시장확장 전략 - 5C, 4P를 중심으로
  • 락앤락(Lock & Lock)의 중국내수시장 공략과 유통시장확장 전략(5C, 4P를 중심으로)- 목 차 -1. Introduction2. 5C Analysis2. 1. Company2. 2. Competitor2. 3. Change2. 4. Customer2. 5. China Market3. STP Strategy3. 1. Segmentation3. 2. Targeting3. 3. Positioning4. 4P Strategy4. 1. Product 4. 2. Price4. 3. Place4. 4. Promotion5. Conclusion6. Reference1. Introduction과거에는 한국기업이 중국으로 진출하려는 주요 목적이 해외로의 공장시설을 이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생산비용 절감에 있었다. 중국에서

  • 한국타이어 중국진출사례
  • 한국타이어 : 중국, 기회의 땅에서 생존의 땅으로목 차❏ 잠들어 있던 거대한 시장, 중국에 도전하다❏ 중국의 타이어 산업 현황❏ 중국엔 아무나 못들어 온다고?❏ 내우외환 - 쉽지 않았던 IMF 위기 속의 공장 건립 ❏ 생산성 극대화의 비결 - 나도 한국타이어의 직원이다! ❏ 고가정책을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 유통망을 장악하는 자가 시장을 장악한다 ❏ OE 마켓 개척 - 중국 시장 1위의 신호탄❏ 창고가 무용지물? 진출 3년만에 흑자로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