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상품개발, 유학관광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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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 론 -------------------------------------------------------- 2
1. 연구목적 ------------------------------------------------------- 2
- -
2. 연구 방법 ------------------------------------------------------ 2
1) 이론연구 ------------------------------------------------------- 2
2) 사례 연구 ------------------------------------------------------ 2

II. 상품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 3
1. 상황 분석 ----------------------------------------------------- 3
1) 유학 시장의 성장 과정 -------------------------------------------- 3
2) 유학 시장의 성장 요인 --------------------------------------------- 5
3) 관광 산업 내에서의 유학시장의 성장 --------------------------------- 6
2. 상품 분석 ------------------------------------------------------ 7
1) 기존 유학 관련 상품들의 사례 분석 ---------------------------------- 7
2) 기존 상품들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 7
3) 상품 분석 결과 ------------------------------------------------- 8
4) 시사점 (Key Findings) -------------------------------------------- 8
3. 경쟁력 분석 - 관광 산업 내에서의 유학 시장의 성장 가능성 ---------------- 9

III. 상품개발 ----------------------------------------------- 10
1. 상품 개발 기본 과정 --------------------------------------------- 10
1) 상품 개발 기본 방향 ------------------------------------------- 10
2) 기존 상품 분석 및 Key Findings 분석을 통해 유추된 브랜드(상품) 요소 ----- 10
2. 마케팅 전략 설계 ----------------------------------------------- 10
1) 상품 인지도 및 상품 이미지 분석 ----------------------------------- 10
(1) 일반적 특성 ------------------------------------------------- 11
(2) 인지도 ---------------------------------------------------- 12
(3) 가격민감도 -------------------------------------------------- 12
(4) 구매의사 ---------------------------------------------------- 12
2) 조사의 내용 및 활용 -------------------------------------------- 13
2. 상품 개발 전략 ------------------------------------------------- 13
1) STP 분석 ----------------------------------------------------- 13
2) 마케팅 믹스 전략 ---------------------------------------------- 14
3) 세부 실행 계획 ------------------------------------------------ 16
(1) 상품내용 ---------------------------------------------------- 16
(2) 차별화 전략 및 사업의 진행 방향 --------------------------------- 17

IV. 결 론 --------------------------------------------------- 18
<참고문헌 > ----------------------------------------------------- 19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목적

국민 1인당 소득은 개인의 평균 교육 수준과 밀접한 양의 상관 관계에 있다는 통계가 있다 (Jones C. Introduction to economic growth 1998 ) 이는 개인의 심도 있는 교육과정의 이수가 개인의 소득 향상, 더 나아가 국부와도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이다. 우리나라 역시 1980년대 교육 개방 정책 이 후, 선진 국가에서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 연수 및 학위 이수 목적의 유학이 현재까지도 가파른 상승률을 유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 현상을 관광업계의 입장에선 새로운 거대 시장 형성과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다양한 관광 상품 계발의 기회를 맞이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에 불구하고, 국내에 현존하는 유학 관련 광광 상품들은 뚜렷한 차별적 전략이나 여행의 목적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순히 아이비리그 주변 관광지의 sightseeing 중심이나 피상적이고 형식적인 학군 방문 스케줄로 천편일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갈수록 증가하는 유학 시장과 관광업 시장을 적절히 접목할 수 있는 보다 좋은 가능성을 간과하는 것이기에 이에 착안, 보다 장기적이고 수익성 있는 차별화 된 아이비 리그 투어 관광 상품을 계발이 본 연구의 주 목적이다.

참고문헌
1. 서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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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섭, 여행업 경영론, 법무사, 1986
김천중과 임화순, 관광 상품론, 학문사, 1999
김천중, 21세기 신여행업, 학문사, 1999
박선희, 여행사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박시사, 관광소비자행동론, 대왕사, 2001
서성환, 소비자행동론, 박영사, 1991
안영면, 21세기 전략적 관광소비자행동론,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5
이태희, 관광상품기획론, 백산출판사, 2000
임종원,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06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83
최병용, 소비자행동론의 이해와 적용, 박영사, 2000
최태광, 관광마케팅, 백산출판사, 1998


2. 논 문

고호석, 관광객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국외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2005
권종현, 관광정보 내용의 중요도 및 정보원천 이용수준이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미 치는 영향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
김상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여행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산업학회, 2003
김용상, 한국전통문화의 관광상품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전통상학회, 1991
김지윤, 환경과 호텔마케팅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유시정, 서비스기업의 경쟁요인이 고객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04
이영숙, 구매에 관련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성격유형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
장병수, 관광상품 지각에 의한 관광목적지 평가 : 일본,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회, 2004
장병수, 여행상품 구성요소가 외래 관광객의 사후평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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