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대한항공사의 멘토링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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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멘토링에 대하여
1)멘토링(Mentoring)이란?
2)멘토링의 유래와 발전
3)일반적인 멘토링 과정
4)멘토링의 효과
5)국내기업 멘토링 사례

2. 주제선정동기 및 회사소개

3. 대한항공사의 멘토링 제도
1) 멘토링을 시작하게 된 배경
2) 멘토링제의 운영 방식
3) Mentoring 활동 Process
4) 멘토링의 효과
5) 문제점 및 사내 평가
6) 향후 제도 개선 방향

4. 팀 토론 내용 및 결론

부록 1] 인터뷰 녹취록
본문내용
1. 멘토링에 대하여


1)멘토링(Mentoring)이란?
멘토링이란 경험이나 기술이 더 많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의도적으로 짝을 지어 경험이나 기술이 부족한 사람을 상호합의에 의해 목표한 만큼 성장(growth)시키고 특정 역량(competency)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마고 머레이, 2001).
한마디로 조직의 1:1 인재육성 활동이며 조직이나 업무에 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이 구성원을 1:1로 전담하여 지도, 조언, 코치하여 기술과 역량을 개발 성장시키는 것이다. 개인개발, 경력개발 프로세스이자 조직 차원의 지식이전과 조직문화 전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조직개발의 효과적 방안으로서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의 실천도구이다.
 멘토(Mentor)
멘토링 활동에서 멘티(mentee)의 경력과 발전을 두루 보살펴 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특정분야의 경험과 신뢰가 있는 조언자이다.
 멘티(Mentee)
어떤 특정 분야에서 멘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다른 용어로는 프로테제 (protege; 보호받는 사람이라는 뜻), 멘토리(mentoree)가 있다.
참고문헌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제 3판』,명경사, 1999.
김성국. 『인적자원의 뉴 패러다임』,명경사, 2003.
김종진 외. 『경영학 원론』,박영사, 2003.
마고 머레이.『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김영사, 2005.
박건. 『사람을 세우는 멘토링』, 한국강해설교학교출판부, 2000.
장세진 외.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3
피터 드러커. 『프로페셔널의 조건』, 창림출판, 2001.



 대한항공사  http://kr.koreanair.com /
 대한항공 HR제도 http://recruit.koreanair.co.kr/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5&article_id=0000895718§ion_id=102&menu_id =102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5&article_id=0000893903§ion_id=102&menu_id=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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