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시장 분석

Ⅱ. 중국의 할인점 시장 분석

Ⅲ. 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

Ⅳ.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방식 선택 전략

Ⅴ. 이마트의 성공 요인

Ⅵ. 경쟁사 분석

Ⅶ. 지속적 성장을 위한 이마트의 전략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중국시장 분석

1. 중국 진출기업 국내로 회귀

중국 투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중국에서 철수하고 국내로 다시 돌아오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년도
회귀한 기업 수
회수 규모
2000년
18건
3억 1천 470만 달러
2001년
29건
8억 2천 280만 달러
2002년
30건
1억 600만 달러
2003년
48건
1억 930만 달러
< 한국수출입은행 국정감사자료 >


(1) 철수 비율이 높은 업종: 운수창고, 건설

(2) 국내 회귀 원인
① 사전 정보 부족
② 무분별한 투자
③ 낮은 브랜드 지명도에 따른 중국내수 시장 공략 실패
④ 현지 상관습과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2. 투자 방향 제시

① 초기비용을 아끼지 말고 투자 진출을 철저하게 준비
②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1천 달러에 따라 중, 저가품보다 기술 우위의 분야에 투자
③ 중국의 합작 파트너들과의 합작투자를 고려하고 현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지역에 투자
④ 중국의 개방화 정도가 느린 만큼 비제조업 분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고려

참고문헌
․ www.emart.co.kr
․ www.careegfour.com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 국내외 할인점들 중국서 한판 승부 / 국민일보 경제/ 김준엽
․ 중국 신유통의 성장에 주목하라 / LG경제 연구원/ 배영준
․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규/ 달과소/ 2005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태와 시사점 / 지만수 외/ 대외경제전정책연구원
․ 차이나 마케팅 쉬중멍외/ 박영사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0호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편집부 ․ 이마트 1강 체제 구축/ 스포츠 서울/ 황희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중국속의 국제마케팅4조: 목 차1. 기업 선정이유2. 신세계 E-mart(1) 4P 중심의 E-mart 경영 전략 1). 원가우위전략 (price)2) 제품우위전략(product)3) 판매촉진우위전략(promotion)4) 판매장소우위전략(place)3. 해외 진출 배경(1) 중국 시장의 선택 (2) 이마트가 상해로 진출한 이유4. 상해 E-mart(1) 상해법인 개요(2) 인력 현황(3) 영업 현황(4) 중국 내 E-mart 점포 현황(5)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6)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

  • 한국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을 아래 4가지 주제로 분석하시오
  • 국제경영 분야에서의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희는 한국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 중 하나인 이마트가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하여 보고자 합니다.한국의 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과정은 그 복잡성과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는 이마트의 중국 시장 진출 사례를 통해 명확히 드러납니다. 이러한 실패와 성공을 조명함으로써, 국제경영 분야에서의 중요한 교훈과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

  • [국제경영] 월마트 vs 이마트 비교분석
  • 이마트최근의 중국 열풍에 힘입어 많은 기업들이 시장을 확대하거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 중국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많은 실패 사례가 나타나면서 중국 시장이 밖에서 보기와 달리 진입하기 쉬운 시장이 아니라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마케팅 경험과 역량의 부족으로 여러 면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한 이유는 글로벌 업체에 비해 해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Ⅰ. 서론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전 세계가 빠르게 하나의 문화권으로서 연결되면서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국제 경영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시장은 그만큼 변수가 많고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내수 시장에 비해 더 큰 위험도와 불안, 실패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현대사회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