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멘토링전략을 통한 기업의 조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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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멘토링의 배경 및 목적

Ⅱ. 본론
1. 멘토링의 개념
2. 멘토링의 유형
3. 멘토링의 필요성
4. 멘토링의 기능
5. 멘토링의 효과
6. 전통적 멘토링과 새로운 멘토링과 개념정리
7. 기업 멘토링의 사례와 인터뷰
1) 애경
2) 신한은행
3) 삼양사
8. 멘토링에 관한 신문기사

Ⅲ. 결론
1) 우리나라 멘토링 제도의 실태
2) 나아가야 할 방향
3) 소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멘토링의 배경 및 연구 목적

인간은 사회에서 공식조직이든 비공식조직이든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활동하면서 생활한다. 그런데 개인의 가치관이나 성격, 목표 등의 차이로 인해 무엇인가 사회적응에 있어 갈등의 소지가 상존한다.
특히 개인은 조직사회에 첫발을 들여 놓을 때 누구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달리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복잡화, 다양화되고 있어 조직에의 신속한 적응이 쉽지 않다. 그러나 신입사원의 신속한 적응은 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여러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조직은 신입 사원이 조직사회의 일원으로 신속히 적응하기를 기대하게 된다.
기업은 이러한 기대의 충족을 위해 신입사원의 신속한 적응을 위한 각 종 프로그램을 마련해 왔다. 그러나 그러한 프로그램은 신입사원의 개성을 무시하고, 거의 전적으로 오리엔테이션이란 입직훈련 정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고려하여 신입사원의 신속한 적응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서 멘토(mentor)에 관한 연구는 외국에서는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근래에 이르러 관심 있는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기타 자료]


학위논문
경력개발에서 여성의 자신감에 관한 연구 - 멘토링 시스템 참여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이진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멘토링 기능과 조직몰입과의 관련성 김태형,신완룡 ,1999
멘토의 성격, 멘토 기능 및 조직유효성의 상관관계 연구 곽인정, 2004
멘토링이 신규여성인력의 조직사회화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최유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단행본
나만의 멘토를 만들어라 (참된 성공에 이르는 비결) 김호정 지음 미래지식 2006
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마고 머레이 지음 ; 이용철 옮김 ; 안종상 감수. 김영사, 2005.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정동일 저, 파주 : 김영사, 2005.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최병권 지음 새로운제안 2004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 최병권 지음, 서울 : 새로운제안, 2004.
The mentor connection / Michael G. Zey, 1984.

기타 자료
신한은행 멘토링 보고서(기업 내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파워멘토링 포럼 http://www.seri.org/forum/mento/
멘토링솔루션 http://www.mentoring1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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