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학습조직으로서의 대한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서론

1. 프로젝트 주제

2.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


본론

1. 경영자의 역할과 인재상의 변화 배경

2. 기업의 변화된 인재교육

3. 대한항공의 기업 소개와 조직 구조

4. 직원 교육 시스템

5. 학습 조직으로서의 대한 항공


결론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서론

1. 프로젝트 주제

현재 기업은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학습을 통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있음을 기사, 자료 등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대한항공은 항공 산업이라는 산업적 특성과 우리 나라 제 1의 항공사로써의 역할에 발맞추어 조직원을 끊임없이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팀은 직종별, 직급별로 행해지는 대한항공의 직원 교육 사례를 통해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대한항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

수많은 기업들이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위협 요인과 성공의 발판이 되는 기회 요인이 과거에 비해 복잡하고 다양하게 조직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각 기업들은 전문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인재를 원하게 되었으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자체적으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우리나라 최대 항공사로서 세계의 항공사와 다양한 산업적 제휴를 맺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5
박내희, 조직행동론, 박영사, 1992
배정훈, 조직관리와 리더십, 형설출판사, 2005
정재삼,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기업교육방향에 대한 고찰
이정택, 대기업 교육훈련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교육원, 1995, p7
하인호, 신경영 학습조직, 삼성경제연구소, 1996, p22-25


* 참고 기사
“[교육만이 살길이다] 대한항공, 신규임원 모두 서울대서 MBA”, 한국경제신문, 2003.5.6
“[인재육성 전략] 한진, 부문별 맞춤식 사내교육 실시”, 매일경제, 2005.1.5
“[‘몸짱경영’ 깃발 올렸다] 한진그룹 “인재가 살아야 기업이 산다””, 서울경제, 2006.3.9
“[대한항공]<주간항공동향> 한진그룹, 임원 25명 MBA 과정 입과”, 연합뉴스, 2006.2.28
윤종석 기자, “한진그룹 임원들은 공부중”, 연합뉴스, 2006.2.22
“기업 임원들 ‘공부와 열애중’”, 매일경제,
“MBA 못따면 임원 꿈꾸지 마세요”, 머니투데이, 2006.3.15
“대한항공, ‘주경야독 89명, 격납고서 감격의 졸업식’”, 스탁데일리, 2006.2.27
“‘대학內대학기업’ 초일류 성장모델 자리매김”, 헤럴드경제, 2006.2.17
“맞춤형 인재 사내대학이 키운다”, 뉴스메이커, 2006.3.16
“[대한항공]<주간항공동향> 신입직원 Refresh 교육 실시”

* 홈페이지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대한항공 채용정보 http://recruit.koreanair.co.kr
코세아 스튜어디스 아카데미 http://www.flyteam.co.kr
대한항공 운항 훈련원 http://www.kalft.co.kr/

* 인터뷰
대한항공 인력개발센터 차장 임수련
대한항공 조종 훈련생 서용석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신누리

* 인터뷰 자료
대한항공 박남일 상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론] 멘토링과 조직문화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대한 이해와 학습이다. 신입 사원을 지도하면서, 조직 내에서는 접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도 된다. 또한, 구성원들을 지도/조언하면서 대인 관계 기술이나 리더십 역량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예컨대, DuPont사는 리더들의 인재 육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주요 수단으로써 멘토링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리더들은 인재 육성 능력 뿐만 아니라, 멘티가

  • [경영사례]인재개발을 통한 기업성공 사례
  • 항공사는 사람의 회사(people company)이다.” -1995 Southwest Annual Report- “모든 개인은 중요한 존재이므로 존경과 존엄으로 대해야한다.”- “우리는 선 밖에 색을 칠하는 사람, 즉 엉뚱한 서비스가가능하도록 창조적이며 적극적으로 봉사하는 사람만을 채용한다.” -엘리자베스 서틴, 인재담당 부사장Southwest의 인력 관리 및 결과고객 편의 도모를 위한 모든 방법에 대한 긍정적 평가세심한 채용 절차 및 자체 연수원 운영기업 정보 상세 공개 → 조직

  • [조직행동]인재개발을 통한 기업성공사례
  • 조직에 대해 피상적이고 간접적인 정보를 접함.② 청년기 ~ 20세 전후~ 30대 초반 : 독립단계탐색, 자기 실체를 찾으려는 욕구 ③ 청년기 ~ 30대 중반~40대 초반 : 조직에서의 중간 관리자로서 일에 몰두 정착 단계④ 중년기 ~ 40대 중반~50대 중반 : 완숙단계,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유지 단계⑤ 노년기 ~ 정년퇴임단게 : 쇠퇴단계 , 경력에 대해 반성 만족 2. 개인의 행위적 특성에 대한 이해 1) 퍼스낼리티 : 개인의 성품이나 성격-독특함과 일관성으로 사

  • [행정학]행정학 총정리-조직관리
  • 행위를 통해서 모호성을 감소시키는 데 그 타당성이 합의된 문법 ⇒ 학습 중심2. 조직의 유형1. Etzioni의 분류: 개인의 복종관계 기준1) 강제적 조직(coercive organizations): 강제가 주요한 통제수단, 구성원은 소외감 느낌, 교도소, 강제수용소 등2) 공리적 조직(utilitarian organizations): 보상이 주요한 통제수단, 구성원은 타산적으로 행동, 사기업, 이익단체 등3) 규범적 조직(normative orhanizations): 규범적 권력이 주요한 통제수단, 구성원은 헌신적사명감

  • [고도화][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
  • 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벤처기업은 창업의 기회 및 자체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은 한국통신의 지역 벤처투자 회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서로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로써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획득이 어려운 중소기업으로서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지역 벤처회사 설립은 한국통신에게는 잉여전화국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측면과 중소벤처인들에게는 창업의 기회 및 자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