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김유정 作品 硏究- `소낙비`와 `동백꽃`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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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현대문학사의 큰산인 김유정에 대한 작가론입니다 작가 김유정의 그가 살아온 짧은 생애와 그리고 그 시간 속에서 그가 남긴 그의 문학 작품을 연구하고 또한 그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모습에 대한 연구논문입니다
목차
Ⅰ.序論
Ⅱ.本論
1.생애와 문학세계
(1) 생애
(2) 문학세계
2. 소설작품연구
1) 소낙비
(1)작품 줄거리 요약
(2)작품분석
(3)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4)작품해설
2) 동백꽃
(1)작품 줄거리 요약
(2)작품분석
(3)작품에 등장하는 토속적 표현과 비속적
표현
(4)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5)작품해설
Ⅲ.結論
본문내용
문학사적 위치나 작가로서의 생명이 오늘날에도 빛나고 있는 것은 문학적 재능과 정열적인 창작, 민족의 현실인식과 적극적 대응, 그리고 전통의 천착과 해학의 탐구, 향토의 발과 한국어(토속어)의 활용에 특별했었기 때문이겠다. 김영기(金永期)는 토속적 해학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의 작품들을 조명하였는데, 그는 여기서 金裕貞의 해학성을 한국의 토속적 해학과 연결되는 달관(達觀)과 체념(諦念)의 것으로 다루었다. 정적(情的)어리석음을 바탕으로 고대소설에서와 같은 풍자의 교훈성을 극복하고 예술성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고 했다. 金裕貞의 토속어의 활용은 생동하는 향토의 자연과 풍속, 그리고 구어체와 비속어, 농민들의 일상의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한 데서 독보적인 영역을 이룩한다. 예술적 자질에 의해서 뛰어난 표현력, 그리고 그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적인 기법에서 그는 한국문단에서 독보적이었다. 서정록(徐廷祿)은 토속적 어휘의 비속적 표현 그리고 해학성을 중심으로 金裕貞의 작품 세계를 연구하였는데, 배경이나 소재, 인물, 표현 등의 연구에 있어 도표를 사용하는 등 분석적으로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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