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평생교육의 성립과정과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평생교육의 성립 배경
2. 평생교육의 발달과정
- 결 론 -
본문내용
교육은 원래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마땅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학교교육만을 교육의 장면으로 인식하고 있는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만들어진 말로써 교육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탄생한 말을 평생교육이라고 한다. 평생교육은 1965년 UNESCO에서 폴 랑그랑이 ‘평생교육’을 제안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는데 이때 랑그랑은 현대의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인구의 증대,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발달, 민주화를 위한 정치적 도전, 매스컴의 발달과 정보의 급증,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여가의 증대,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이데올로기의 위기 이와 같은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새롭고 복잡한 문제를 적절히 대처해 나가기 위해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나 정규교육(Formal Education)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이미 감당할 수 없으므로 학교 밖의 비정규교육(Non-formal Education) 혹은 비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에 의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평생교육의 탄생은 교육학계에 있어서 일종의 ‘패러다임의 변화’였다. 평생교육사상과 제도의 등장은 수천 년의 교육이론과 실천의 역사에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에 비견할만한 획기적인 가치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급속한 사회변화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원인이며 또한 배경이 된다. 평생교육이 어떻게 성립되었으며 그 배경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지금까지의 평생교육의 전개과정과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우선 평생교육의 성립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발전과정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목 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1-1. 교육학과 심리학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1-3. 교육심리학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3. 교육심리학의 역할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 즉 어린이가 스스로 내면적인 여러 능력을 형성하도록 돕는 교육에 평생 힘썼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오로지 발전을 애타게 기다리는 피교육자의 본성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이같은 교육관은 라틴어 educatio를 그 부정법 educere로 이해하는 사고방식과 그 근원이 같다. 또, 교육의 본질을 문화와 사회의 관련, 또는 정신적 여러 재산의 전달에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 있다. 예를 들면 독일 교육학자 O. 빌만은 교육에 대해 정신적 여러 재산을 다음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수단6. 기능적 정의의 한계1) 우리 사회에서 교육을 규정하는 가장 보편화된 정의 방식2) 교육 활동 자체의 가치나 의미를 훼손할 가능성3) 교육을 교육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변질시킬 가능성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