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화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문화의 개념

2. 아동문화의 특성

3. 현대 사회와 아동문화
1) 현대 사회와 아동 문화의 환경문화
2) 아동의 성장문화 변화

4. 현대 사회와 아동교육
1) 아동 교육의 중요성
2) 아동교육의 내용과 방법

5. 현대 사회와 전자매체
1) 아동과 텔레비전
2) 아동과 비디오게임
3) 아동과 컴퓨터

6. 아동문화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learned), 공유되고(shared), 양성화되면서(patterned),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transmitted)이며 생물학적으로 유지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언어라는 매개를 통하여 학습되고, 그것이 사회적으로 공유된 것이라고 하겠다.
이에 아동문화란 아동의 신념, 가치, 사회적 행위 등의 심리적․일상적 행위를 뜻하며 아동의 문화적 접촉을 통하여 문화를 가진 사회적 인간으로 나아가는 미성숙한 문화라 할 수 있다.
아동은 학습과정을 통하여 그들이 속한 사회나 집단의 문화를 적응하면서 융화되어간다. 예를 들면, 어떤 가족이란 테두리 내에서 아이들은 그들이 각각의 사람들을 호칭하는 이름이나 용어를 배워야 하며, 그 사람에게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지를 배운다. 이러한 아동의 문화화 가정은 아동이 학습을 통하여 어떻게 그러한 상징을 교묘하게 다루는지 그리고 그들이 속한 사회의 문화 속에 어떻게 참여되는지를 강조한다. k동이 가장 일반적으로 문화화되는 집단은 가족, 학원, 학교, 교회 등이 있으며 문화를 배우게 되는 다른 집단으로 또래집단과 대중매체들도 있다. (유태용, 1999)

2. 아동문화의 특성
아동은 밖에 나가 있는 대부분의 시간은 학교에 있거나 또래의 친구들과 놀이를 하고 있다. 특히, 학동기 후기에는 판단 기준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동료 집단으로 그 방향이 바뀌어 간다. 따라서 아동의 문화는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아동의 문화적 가치관이 형성되어지고 차츰 사회․문화적 구성원의 일원으로 자리잡음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있어서는 또래집단 성원간의 공감을 바탕으로 하여 그 사회의 문화에서 기대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대표하는 사람이 모든 집단에서 보다 잘 수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또래집단의 공통목표를 의식하고 이 시기에 확실한 리더가 나타난다.
또래 집단은 문화적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모두 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아동의 심리 정서 문제 고찰
  • 다문화 아동의 심리 정서 문제1정의 및 현황2최근 사회적이슈3관련 법4관련기관 및 서비스INDEX5기관방문31정의 및 현황1)다문화 자녀의 정의 및 현황2) 다문화 자녀의 심리정서문제4다문화 자녀의 정의http://www.youtube.com/watch?v=klLuWNXb6fs&feature=youtu.be5다문화 자녀의 정의다문화 가족대한민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 간의 국제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족다문화 자녀대한 민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 간의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다문화 가족의

  • [연구계획서]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문화가정의 아동들의 문제는 시급하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의 연구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이들의 학교적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Ⅱ문헌고찰1. 이론적 배경1) 다문화 가정 학생의 범위와 현황‘다문화가정’은 기존의 한국사회 구

  • [학사] [사회복지] 한국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 목 차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제2장 아동학대의 이론적 고찰 3제1절 아동학대의 정의 31. 아동학대의 개념 31) 학문적 정의 32) 법적 정의 43) 의료적 정의 44) 유형별 정의 42. 아동학대의 원인론 51) 정신병리학적 관점 52) 발달론적 관점 63) 사회심리학적 관점 74) 생태학적 관점 9제2절 아동학대의 유형과 후유증 91. 아동학대의 유형 9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92) 정서적 학대(emotional abuse) 113) 성적 학대(sexual

  • [가족사회학] 가정 내 아동학대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 가정 내 아동학대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의 정의2. 아동학대의 유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 및 유기3. 아동학대의 유형별 사례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 및 유기 4. 가정 내 아동학대의 원인과 이론적 고찰 가정 내 아동학대의 원인1) 학대자의 개인적 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 4) 사회 문화적 요인 이론적 고찰1) 정신 병리학적

  •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 -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
  • 개인연구주제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Ⅰ. 서론가.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나. 연구 문제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가. 일반가정1. 일반가정의 정의나. 다문화가정1.다문화가정의 정의다. 행복감1.행복감의 정의2.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선행연구라. 자기효능감1.자기효능감의 정의2.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3. 자기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Ⅲ.연구방법가. 연구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