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정책의 과정과 의제형성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정책의 과정과 의제형성 모형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정책의 과정
정책 의제 (Policy agenda)
정책 형성 (Policy formation)
정책 채택 (Policy adoption)
정책 집행 (Policy implementation)
정책 평가 (Policy evaluation)

교육정책 과정의 모형
Jones의 정책과정 구조
T.R Dye의 모형
Jame E. Anderson의 모형
William N. Dunn

2. 교육정책 의제형성 모형
Cobb 등의 이론
외부주도 모형
동원 모형
내부접근 모형
본문내용
교육정책은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학교교육의 실제를 규제하는 만큼, 교육행정에서 정책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그러므로 하나의 교육정책이 결정되면 이것은 교육체제 자체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체제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아주 높다.
교육정책 결정과정은 문제의 제기로부터 형성, 채택, 집행, 평가를 거쳐 정책이 종결될 때까지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앤더슨은 정책결정의 과정을 연속적 행동유형을 보고 이를 기능적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가 제시한 분석의 모형은 정책의제에서부터 정책평가에 이르는 다섯 단계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교육정책분석론 안기범 저
한국교육정책론 추수열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준화와 다양화-학교 효과성 검증
  • 교육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지속적으로 학교를 획일화 시키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하향 평준화 시킨다는 비판을 받으며 사회 전반에 걸친 중요한 교육 의제로 떠올랐다. 평준화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의 주장들은 다음과 같다. 평준화로 인해서 학생들은 학교 선택권을, 학교는 학생 선발권을 상실하게 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일련의 평준화 정책은 입시에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

  • 교육사회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낭만주의, 신마르크스주의
  • 교육의 이분법적 사고가 권력의 문제와 직결되어 감시와 억압과 통제를 행사하게 되므로 이러한 사고의 붕괴를 주장한 것이다. 반면 지루, 스탠디쉬, 로티는 교육의 부정적인 부분을 버리고 긍정적인 부분의 재구성을 주장하였다. 지루는 모더니티는 최선과 최악이 있기 때문에 버려야 할 것과 계승해야 할 것이 있으므로 모더니즘의 비판적 교육학을 수용하면서도 비판적 교육을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보았다. 스탠디쉬는 미완성된 모더니즘의 전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론이다. 프레이리의 모델은 의식화 교육론으로 1970년 민주화 과정에 영향을 주었고, 웨스터호프의 모델은 1980년에 팽배했던 획일적인 학교형 기독교 교육의 대안으로 나타났다. 파울로 프레이리는 삶의 현장과 해방교육에 있어서 가장 영향을 끼친 이론가이며 또한 실천 교육자이다. 그의 교육이론들은 개발도상국의 문맹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화장되었지만 제1세계 국가에서는 비판 교육학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의 이론이 비판적이며

  • 우리나라의 환경운동, 환경정책 그리고 환경교육
  • 교육: 학교환경에 관한 연구․개발 보고(11), KE야 초중고등학교용 환경교재 개발, 4차교육과정(초중고)-환경교육내용 교과별로 담겨짐, 초중학교 환경보전 시범학교 운영(1985), 5차교육과정-환경관련내용 교과에 포함되어 실제로 지도됨. 전문대학, 대학(교,원) 설치 및 일반대학 환경관련과목 개설(1980년대초), 환경관련 양성․훈련․자격시험, 환경교육관련 국제 세미나 개최, 한국환경교육학회 창립(1989), 환경교육전문학습지 「환경교육」 창간. ∙4차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대안의 형성과정, 형성기법, 문제점
  • 형성과정(1) 사회복지문제와 상황의 파악(2) 미래의 예측 및 목표의 설정(3) 대안의 탐색 및 개발(4) 대안의 비교와 분석4. 사회복지정책대안 형성기법5. 사회복지정책대안형성의 문제점6. 결론1. 정책대안형성과정의 개념정책대안이란 문제의 해결방법에 관한 것이며, 정책대안의 형성과정이란 주어진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정 사회문제나 이슈가 정부가 다루어야 할 의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