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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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성공사례

1. 회사 소개
(1) 회사
(2) 경영자

2. 마케팅 성공사례로 선정한 이유
(1) 현재 전기밥솥 시장에 대한 분석
(2) 기업분석
(3) 제품분석

3. 성공적인 마케팅

4. 심화분석

5. 전망과 제안

*마케팅실패사례

1. 회사소개
1-1 경영이념
1-2 주요 생산제품
1-3 기업재무현황(남양유업기업)
1-3-1 대차대조표
1-3-2 손익계산서

2. 외부시장분석
2-1 99년 이후 음료수시장
2-2 여름음료시장(5월 - 9월)
2-3 경쟁업체
2-3-1 매일유업
2-3-2 한국야쿠르트
2-3-3 롯데칠성

3. 내부적 환경분석
3-1 미과즙 음료시장
3-2 니어워터의 마케팅
3-3 경쟁제품 2%
3-3-1 2%의 돌풍
3-3-2 제품이름
3-3-3 초기 광고

4. 니어워터의 마케팅 실패요인
4-1 SWOT분석
4-2 내부적 실패
4-2-1 초기시장접근에의 어려움을 가지고 시작
4-2-2 주요 소비자 타겟 선정의 부재 및 적은 광고투자
4-3 외부적 실패
4-3-1 시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후발주자 2%의 적극적인 광고, 홍보전략
4-3-2 사회 환경적 영향

5. 개선방법
5-1 광고 홍보투자 강화
5-2 꾸준하고 일관된 제품명 사용
5-3 타겟 선정의 중요성
본문내용
경쟁자들에 대한 소개

1. 대웅전기산업(모닝컴)- 85년 '인간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기치아래 창업한 회사로써 대표인 김용진씨는 10년간 과거 전기밥솥의 명가로 통했던 대원전기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음.
이 회사의 주요 품목으로는 전기 약탕기, 젖병소독기 전기압력 보온 밥솥, 홍삼 중탕기등이 있으며 최근 발맛사지기와 건강매트등을 시판하여 전기밥솥 전문업체에서 건강기기업체로서의 변신을 시도
90년초(94년) 세계최초로 전기압력보온밥솥을 개발하여 상품화하였다. 이것이 바로 이 회사 밥솥 브랜드인 '모닝컴'이었다. 이 밥솥의 특징은 국내 제품들중 가장 두꺼운 내솥(5㎜)으로 우리 민족 고유의 가마솥의 밥맛을 재현하였다는 점

2. 삼성전자(굿모닝)- 삼성전자는 자신들이 직접 생산하지는 않고 소형가전 아웃소싱의 일환으로 분사시킨 노비타(주)에서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비타는 삼성의 전기밥솥, 유선전화기등 다양한 소형가전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2000년 한때 한국형 전기압력밥솥 수요신장 상승세로 삼성전자 굿모닝은 10%였던 점유율을 20%까지 끌어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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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잘 참고하여 쓰겟습니다
  • sbwv1***
    (2008.05.09 02:5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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