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안교육에 대해서 상세히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의미 (1)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학교의 의미
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3. 대안교육의 유형
4. 대안학교의 유형
5.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이념적 지향

Ⅱ.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의 특성과 운영 및 문제점
1.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의 특성
2. 특성화고등학교의 현황
3. 특성화고등학교의 운영실태
4.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교육과정의 편성
(2) 교육과정의 운영
5. 대안학교의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Ⅲ. 대안교육의 한계와 의의 및 나아가야 할 방향과 평가
1. 대안교육의 한계
2. 대안교육의 의의
3. 대안교육의 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
4. 평가
본문내용
대안학교는 형태상으로 ‘제도 안’, ‘제도 밖’, ‘제도 곁’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도 안’이란 기존의 학교 제도 속에 있으면서도 내용적으로 대안교육을 추구하는 경우를 말한다. 반대로 ‘제도 밖’이란 기존의 학교제도에 편입되기를 거부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통해 대안교육을 실천하려는 경우를 말한다. ‘제도 곁’이란 학교교육과는 별개로 방과후나 주말, 또는 방학을 이용해 학교교육이 빠뜨리는 부분을 내용적으로 보완하는 형태를 지닌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단순한 형태상의 분류보다는 내용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다양한 대안학교들을 더욱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대안학교의 내용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분류하면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즉 자유학교형 대안학교,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 고유이념 추구형 대안학교로 분류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먼저, 자유학교형 대안학교란 종래의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학생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비판하고, 학생들의 선함과 무한한 가능성에 교육을 하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로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란 생태와 노작, 그리고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을 중시하고, 지식교육 뿐만 아니라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의 교육 내용을 중시하는 특성을 지닌다. 세 번째로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란 말 그대로 일반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학교이다. 개성과 자율을 최대한 허용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끄는 특성을 지닌다. 마지막으로 고유이념 추구형 대안학교란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들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교육지상주의로 변화했다. 이러한 교육적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여, 최근 교육개혁에 관한 정부의 방향 설정은 자라나는 세대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배려를 하기 위한 것으로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부분도 있다.획일적이고 단편적인 기존의 학교제도에 반대해서 나온 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 대안학교의 이념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알아보고 기존에 대안학교라는 것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해 볼 필요가 있다. 또 대안학교가 기존의 학교와 다른

  • 대안학교에 대해서
  • 대안학교에 대해서대안학교란?“대안학교” (代案學校, 영어: alternative school)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 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하는 학교 - (「초중등교육법」 제60조의3제1항).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을 실천하

  •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 교육이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 질 것인가를 생각하다가 입시경쟁의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긴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우리는 생긴지 얼마 안 된 이러한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를 위하여 어떠한 발전방안이 좋은 방안인지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동기로 우리는 주제를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이라고 정하였고, 우리가 덴마크의 free school에 대해서 알아보게 된 동기는

  • [교육] 대안교육운동
  •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20세기말-21세기 초)가.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로 일컬어지는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 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나.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 체제가 생태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잃었다.다.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근대적 개인주의에 대한 문제 제기 대안학교 : 표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