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문제점과 올바른 시청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대중매체의 이해
1. 대중매체의 개념
2. 대중매체의 특성
3. 대중매체의 기능

Ⅲ 텔레비전의 영향과 문제점
1. 텔레비전의 영향
2. 텔레비전의 문제점
3. 올바른 텔레비전 시청법

Ⅳ 맺는말
본문내용
Ⅱ 대중매체의 이해
1. 대중매체의 개념
대중매체는 간단히 대량의 의사소통 또는 의사 전달 수단이다. 원용진 외, 2003,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서울: 한국언론재단), p56
의사소통은 송신자와 수용자라는 의사소통 참여자들과 그들이 주고받는 어떤 메시지 외에도 그 메시지를 운반할 어떤 회로 즉 매체를 필요로 한다.

2. 대중매체의 특성
대중은 자의식과 일체감이 부족하여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함께 행동 하지 못한다. 대중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정치 선전이나 상품광고에서 보듯이 오히려 어떤 행동의 대상이 된다. 대중의 이런 특성은 대량 시장의 소비자 대중이나 선거에서의 유권자 대중에게도 적용되며 이들 대중의 통제를 위해 대중매체가 이용된다. 대중매체는 출판사, 신문사, 영화사, 방송사와 같은 복잡하고 형식적인 조직을 필요로 하고 송신자라는 공적인 역할 수행자로서만 알려진 사람이 익명의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송신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비인간적이다. 메시지는 대개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고 그 배포는 비교적 구조화 되지 않고 비형식적이다. 더구나 그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연결시키기 때문에 때로 막강한 집단행동을 자극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중매체의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의 감시 하에 놓이게 되고 그 내용도 많은 제한을 받는다. 박기정, 2003, 「미디어교육 교재와 커리큘럼의 방향」(서울: 한국언론재단), p121
예를 들어 그 사회의 기준 질서, 가치관, 규범, 윤리 등을 벗어나기 어렵다. 특히 그 사회의 강자들에게 비판적이거나 그들의 이익에 반하는 내용을 담는 데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대중매체의 메시지는 상품으로서 그 상업적, 경제적 역할이 중시된다. 이 경우 대중매체의 메시지를 상품으로서 수용자에게 그리고 지면이나 시간을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개인이나 기업의 이윤 추구 동기에 의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언어의 오용과 남용
  • 문제점도 심화 되고 있다. 문제점에는 음운, 어휘, 문장, 표기법을 오용하는 사례와 외래어, 비속어를 남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방송을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방송인의 언어교육에 노력을 기울이고, 제작진은 올바른 언어 사용 의식을 고취하며 방송위원회는 감독을 강화하여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그리고 시청하는 입장에서는 방송언어로 인해 잘못 습관 들여진 언어

  • [언론학] 텔레비전
  •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29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3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시청률이 약 10% 이상에서 20% 전후이기 때문에 잘못된 언어를 오용하거나 남용한다고 했을 때 그 영향력은 엄청날 것이며 또한 다른 프로그램보다 ‘뉴스’가 가지고 있는 신뢰감 때문에 사람들 스스로가 자정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뉴스프로그램의 언어생활은 그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정확해야 한다. 따라서 뉴스언어의 오용과 남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보고 이런 문제점을 고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시청률이 약 10% 이상에서 20% 전후이기 때문에 잘못된 언어를 오용하거나 남용한다고 했을 때 그 영향력은 엄청날 것이며 또한 다른 프로그램보다 ‘뉴스’가 가지고 있는 신뢰감 때문에 사람들 스스로가 자정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뉴스프로그램의 언어생활은 그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정확해야 한다. 따라서 뉴스언어의 오용과 남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보고 이런 문제점을 고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

  •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
  • 시청자들이 학습 받게 된다는 것을 무시할 수 없는 시점에서 TV드라마는 여러 가지 언어적 문제들을 무시한 채 시청률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선도적인 차원에서 TV속의 올바른 언어생활이 TV밖의 시청자들에게도 전도 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언어생활을 이끌어 가야 할 것이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방송언어의 포괄적 평가기준과 문제언어의 장르별 화자직업별 비교분석http://myhome.naver.com/taeseoplim/examples.hwp- TV드라마 작법 최상식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