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문제점과 올바른 시청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대중매체의 이해
1. 대중매체의 개념
2. 대중매체의 특성
3. 대중매체의 기능
Ⅲ 텔레비전의 영향과 문제점
1. 텔레비전의 영향
2. 텔레비전의 문제점
3. 올바른 텔레비전 시청법
Ⅳ 맺는말
- 본문내용
-
Ⅱ 대중매체의 이해
1. 대중매체의 개념
대중매체는 간단히 대량의 의사소통 또는 의사 전달 수단이다. 원용진 외, 2003,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서울: 한국언론재단), p56
의사소통은 송신자와 수용자라는 의사소통 참여자들과 그들이 주고받는 어떤 메시지 외에도 그 메시지를 운반할 어떤 회로 즉 매체를 필요로 한다.
2. 대중매체의 특성
대중은 자의식과 일체감이 부족하여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함께 행동 하지 못한다. 대중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정치 선전이나 상품광고에서 보듯이 오히려 어떤 행동의 대상이 된다. 대중의 이런 특성은 대량 시장의 소비자 대중이나 선거에서의 유권자 대중에게도 적용되며 이들 대중의 통제를 위해 대중매체가 이용된다. 대중매체는 출판사, 신문사, 영화사, 방송사와 같은 복잡하고 형식적인 조직을 필요로 하고 송신자라는 공적인 역할 수행자로서만 알려진 사람이 익명의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송신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비인간적이다. 메시지는 대개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고 그 배포는 비교적 구조화 되지 않고 비형식적이다. 더구나 그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연결시키기 때문에 때로 막강한 집단행동을 자극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중매체의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의 감시 하에 놓이게 되고 그 내용도 많은 제한을 받는다. 박기정, 2003, 「미디어교육 교재와 커리큘럼의 방향」(서울: 한국언론재단), p121
예를 들어 그 사회의 기준 질서, 가치관, 규범, 윤리 등을 벗어나기 어렵다. 특히 그 사회의 강자들에게 비판적이거나 그들의 이익에 반하는 내용을 담는 데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대중매체의 메시지는 상품으로서 그 상업적, 경제적 역할이 중시된다. 이 경우 대중매체의 메시지를 상품으로서 수용자에게 그리고 지면이나 시간을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개인이나 기업의 이윤 추구 동기에 의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