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아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2page

2. 본론------------------------------------2page
2-1) 미아의 개념-------------------------2page
2-2) 미아 발생원인-----------------------3page
2-3) 발생현황----------------------------4page


3. 미아예방--------------------------------6page
3-1) 미아예방------------------------------6page
3-2) 미아발생시 대처법--------------------7page

4. 현재 미아찾기체계-----------------------7page

5. 미아예방교육-----------------------------10page

6. 향후과제--------------------------------10page

7. 맺음말---------------------------------13page

본문내용
Ⅱ. 본 론

1.청소년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단어는 어원학적으로 라틴어의 명사 “쿨트라”와 이것의 동사인 “콜레레”에서 유래한다. 이 단어는 현재 형성되어 있거나 세련됨 또는 예절 등의 뜻으로 사용하였다. 로마의 정치가이며 철학자인 키케로가 처음으로 물적 관련의 문화개념을 “쿨트라 아니미 ”, 즉 “정신의 수양”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하였다. 김신일 1992년 「청소년문화론」


문화에 대한 정의를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문화의 총체적 기술적 정의이다.
문화의 총체성을 강조하고 문화가 포괄하고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을 취한다. 대표적인 사람으로 영국의 문화인류학자 E.BTylor는 “문화란 사회의 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지식 신앙 법률, 도덕,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이다. 라고 하였다.
둘째로, 문화를 사회적 유산과 전통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들 정의는 사회적 유산이나 전통이라고 하는 문화의 한 측면을 선택하는 관점으로 문화를 역동적인 것으로 보기보다는 정태적인 것으로 본다. R.Linton은 “사회적 유산”이 문화라고 하면서 전체적 사회유산을 의미하는 문화와 특수한 사회의 유산을 가리키는 특정문화를 구별하였다.
셋째로, 규범으로서의 문화를 강조하는 입장이다. 문화는 인간의 행동방식이 양태를 규정하는 하나의 사회적인 지침이 된다, 하여 Kluckhohn과 Kelly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명시적이거나 지시적이거나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이거나 혹은 합리와 무관하든 간에 주어진 특정한 시간에 인간행동의 현재적 지침으로 존재하며 역사적으로 이루어진 모든 생활의 문화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관한 제언(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된 일과(3) 교실 구성 기구의 보완(4) 주의 깊고 융통성 있는 아동 분류(5) 하나의 활동적인 사회 과정이 되는 학교 공부 (6) 점차적인 교실 교육으로의 유도Ⅵ. 결론VII. 참고문헌I. 들어가는 말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

  • [졸업][아동복지학]국내입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에 대한 수업료 면제와 함께 장애아동을 입양하거나 입양후 장애가 발생한 아동들이 진료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 국립의료원에서 의료보호 1종 수준에 해당하는 진료혜택을 주기로 했다. 또한 국내입양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입양특례법 개정안을 내놓았으나) 김양임, 우리나라 국내입양 활성화를 위한 국민의식에 관한 연구, 숭실대 석사논문, 1995, p.2, 국내입양이 활성화되지 않자 국내입양을 우선으로 하며 국외입

  • [졸업][입양]국내 입양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입양의 활성화를 위해서 국내입양이 저조한 사회적법제도적 배경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입양사업의 문제점들을 입양실무 및 입양법률, 그리고 입양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라는 세 가지 각도에서 고찰하고 이 입양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제3절 연구방법본 연구는 기존의 아동복지 및 입양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 [아동복지]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
  • 아동과 교육을 하는 부모 및 교사와 관련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헌법이나 민법 및 각종 교육관계법에서 보면 부모의 교육권을 언급할 뿐이고 교육을 실시하는 사람 즉 교사의 교육권에 대한 규정은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아동의 교육권이 각별히 문제로 되는 것은 장애아의 교육권 보장에 관한 것으로써, 장애아의 교육보장, 거택장애아의 방문지 도교육제도, 방문교사의 위치 설정 등에 대한 명확한 장치가 시급한 상태이다. 5) 생활권(生活權)

  • [졸업][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고찰
  • 아동학대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고찰목차Ⅰ. 서론 -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2. 연구방법 2Ⅱ. 아동학대의 정의 및 종류 31. 아동학대의 정의 - 32. 아동학대의 종류 - 5Ⅲ. 아동학대의 원인분석 - 71. 아동학대의 연구배경 72. 정신병리학적 접근 - 7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