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문화의 영역과 특성
1) 아동문화의 영역
2) 아동문화의 특성

2. 현대사회의 변화와 아동문화
1) 정보산업화 사회와 아동문화
2) 영상 전자매체의 발달과 아동문화

3. 아동문화의 현황과 개선책
1) 아동 영상문화의 현황과 개선책
2) 아동 컴퓨터문화의 현황과 개선책
3) 아동 연극문화의 현황과 개선책
4) 아동 만화문화의 현황과 개선책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동문화의 영역과 특성

1) 아동문화의 영역
아동문화는 문화의 일반적 영역과 같이 문학, 출판, 만화, 영상매체, 연극과 뮤지컬, 음악, 미술 등으로 내용에 따라 영역을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아동문화의 창출자가 아동이 아니라 성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아동문화의 영역에서 주체가 아니라 객체이고 참여자일 뿐이다. 그러나 아동문화에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영역이 아동이 창출해내고 향유하는 아동의 생활문화, 놀이문화, 예술문화, 환경문화 등의 영역이다. 이와 같이 최근 아동문화의 영역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아동의 생활문화에는 의생활(옷거리)문화, 식생활(먹거리)문화, 주생활, 언어문화가 포함되고, 아동의 놀이문화에는 아동 고유의 놀이노래, 놀이도구, 놀이방법 등이 포함되며, 예술문화에는 아동문화, 아동음악, 아동미술, 아동연극, 아동무용 등이 포함된다. 예술문화의 영역은 아동을 객체인 대상으로 하여 제작된 그림책과 만화 등의 출판물, TV 및 VIDEO, 영화 등의 영상물, 음반과 음악 카세트 테잎, 음악 CD 등의 청각물, 연극과 뮤지컬과 같은 공간예술작품 등과 아동이 주체가 되어 아동이 창조하는 동시, 동화, 동요, 미술, 연극, 무용 등으로 크게 둘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실시된 아동문화운동단체와 문화센터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 아동문화에 관련된 내용이 180여종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아동문화의 영역과 내용이 아직 명료하게 개념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 영역은 계속 확대되어가는 추세에 있다.

2) 아동문화의 특성

(1) 아동문화의 내용은 다감각적 경험에 의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다.
다감각적 경험이란 선택하기, 분류하기, 짝짓기, 그리기, 색칠하기, 자르기, 오려붙이기, 찍기, 조립하기, 구성하기, 음악적 경험하기, 신체동작 경험하기, 춤추기, 극화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2) 아동문화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영상매체와 기술의 도입으로 각 영역이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연계되어 있다. 아동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의 오감각을 통합하여 경험하는 것을 선호하며, 오감각 중에서는 특히 시각적 자료에 의한 자극에 편향되어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아동문화는 아동의 지식과 경험 습득과정의 다감각적 특성과 아동문화의 영역간 상호 연계성을 고려하여 풍부한 시청각적 ․ 영상적 ․ 활동적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멀티미디어 기술을 도입하여 풍부한 아동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아동은 부모 또는 타인과의 동일시를 통해 사회적 가치나 문화적 규범을 얻게 되면서 내면화된 표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적 문화적 규범은 원본능과 반대되는 것으로 서로 갈등상태라고 정의 했다. Freud는 삶의 본능에 관여되는 정신에너지를 ‘libido라 하였는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 부위가 변화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출생 직 후에는 구강주변에 libido가 집중되다가 이후 항문으로, 그 다음에는 또 다른 신체 부위로 옮

  •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
  • 아동문학을 통한 다문화를 연구였다. 난 아동문학이라 하면 그저 어린이들이 보는 동화책 정도로만 생각 했었다. 별것 아니라 생각했던 나의 생각은 첫 작품으로 든 푸른 돌고래 섬에서부터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간단하지 않은 내용과 그 사회적 배경과 푸른색, 돌고래, 섬, 이름을 두 개 가진 인디언 소녀 등 그 각자가 내포하는 의미를 분석해 나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 대한 한 장 레포트를 위해 일주일 내내 이 책에만 매달려 있어야 했

  • 아동상담론-칭찬과 격려에 대해 논하세요.
  • 아동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이 역시 필요하겠다. 이렇게 칭찬과 격려에 대하여 아동 상담에 대해서 논하였는데 아동에 있어서 칭찬과 격려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론적인 분석을 통하여 더욱 잘 알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 레포트를 쓰면서 아동 상담자로서 인간적 자질과 민감성, 전문가적 자질이 필요하다고 알 수 있었다. 이레 포트를 쓰면서 아동 상담론에서의 칭찬과 격려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았다.

  • (A+ 레포트)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및 사회복지사가 되었을때 나아갈 방향
  • 레포트이다.2. 본론(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1) 전문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 ․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 ․ 경제적 약자들의 펀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 ․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교육 환경적 요인으로
  • 레포트에서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인 요인, 가정환경적인 요인, 교육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적인 요인은 아동의 유전적인 특성, 인지 능력, 신체적 요소 등을 의미하며, 가정환경적인 요인은 아동이 성장하는 가정의 문화, 언어 사용, 소통 방식,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교육환경적인 요인은 아동이 교육을 받는 환경, 교사와의 상호작용, 교육 방법 등을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