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철학]플라톤의 `향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플라톤의 "향연"을 읽은 후 쓴 감상문입니다. 플라톤의 사상과 철학, 그리고 그의 삶에 대한 고찰, 그리고 이 글을 읽은 후 요약한 줄거리,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의견과 이 글을 읽은 후 적은 감상과 비평을 논리정연하게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플라톤의 사상과 철학
2. 줄거리
1) 파이드로스의 연설
2) 파우사니아스의 연설
3) 에뤼크시마코스의 연설
4)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
5) 아가톤의 연설
6) 소크라테스의 연설
7) 알키비아데스의 소크라테스 찬양
3. 소크라테스의 견해
4. 플라톤이 말하고자 하는 것
5. 비평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플라톤의 사상과 철학
플라톤의 진리관은 소위 말해서 ‘이데아론’이다. 이데아란 이상적인 존재 내지는 세계, 즉 본질의 세계를 말한다. 이데아와 허상이라는 이원적인 내용을 말한다. 즉, 그의 사상은 이원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념적이며, 이상주의적이 성격을 띤다. 현상의 세계와 이데아의 세계, 이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이다. 현상의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모상이라고 한다. 반면, 선의 이데아는 우주를 통괄 지배하는 궁극적인 본질이라고 말한다. 그의 뒤를 따라 버클리, 칸트, 헤겔로 이어지는 관념론의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관념론자의 선구자이다. 현상계는 현실의 세계이며,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모상이며, 거짓(그림자)의 세계이다. 그래서 감각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어떤 세계이다. 하지만 이데아계는 이상의 세계이며, 현상 세계의 궁극적 본질이며, 참(실재)의 세계이다. 따라서 이성적으로만 인식할 수 있는 세계라고 그는 주장하고 있다.
그의 인간관은 ‘이성적 인간’을 강조한다. 참된 삶이란 선의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해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잠재능력 계발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참된 삶이라고 그는 강조하고 있다. 자아실현이란, 지혜, 용기, 절제가 조화를 이루어 정의를 실현할 때 가능하다고 한다. 그는 또한 3영혼과 4주덕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언급했다. 신체부위에는 머리, 가슴, 배/사지가 있고,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 이성, 기개, 욕망이다. 이성은 지혜를, 기개는 용기를, 욕망은 절제의 덕을 필요로 한다. 국가사회계급으로는 머리는 통치계급, 가슴은 무사계급, 배/사지는 생산계급에 해당한다고 했다.
그의 사회관과 국가관을 살펴보면, 개인의 덕, 지혜, 용기, 절제가 사회 속에서 실현될 때 정의 사회는 실현된다고 한다. 그것이 철인정치, 이상국가라고 주장했다. 그의 저서로는 국가로, 소크라테스의 변명, 향연 등이 있다.
2. 줄거리
1) 파이드로스의 연설
파이드로스는 에로스, 즉 육체적 사랑에 대해서 찬사를 보낸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에로스는 가장 오래되고 명예로운 신이다. 에로스는 사람들이 살아 있을 때나 죽었을 때나 언제나 행복과 덕을 주는 권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로스는 사람을 위한 최대의 선의 원인이라고 말한다. 에로스는 또한 신들 중에 가장 오래되었으며, 부모가 없다고 한다. 그는 또다시 에로스는 대변한다. “그것은 적어도 훌륭하게 살아가려는 사람들에게는, 평생을 이끌어 주는 것을, 가문도 영화도 부귀도 그 밖의 어떤 것도 사랑만큼 훌륭하게 심어주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추한 것을 부끄러워하고 아름다운 것을 향해서 명예를 겨루는 마음입니다. 이런 것들이 없이는 나라도 개인도 크고 아름다운 일을 이루어 내지 못하니까요.” 그는 마치 에로스 예찬자 같다.
- 참고문헌
- 플라톤의 "향연"
자료평가
- 잘 정리되있어서 좋아요!!
- pianc***
(2014.04.30 15:12: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