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월드컵 마케팅과 소비자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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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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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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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관련 신문 기사와 광고등을 분석해서
나름데로 월드컵 마케팅의 효과/문제점과
소비자 교육방안을 써본 서론/본론/결론 형식의 글입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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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2년에 비해 국가대표팀의 면면이 달라졌듯이 이번 2006년의 장외 혈전도 전혀 다른 분위기로 달아오르고 있다. 우선 미디어의 영향력이 조금씩 중심 이동을 하고 있다.
지상파 3사와 종합 일간지를 중심으로 한 월드컵소식은 스포츠 전문 케이블 방송과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이동했다. 사회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이제 축구 팬은 지상파와 일간지에서 얻던 정보를 스포츠 전문 케이블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취하고 있는 것이다.
덕분에 인터넷을 통한 쇼핑몰 운영, 상품 광고 등도 너나 할 것 없이 활기를 띄는 기세가 계속되고 있다. 대중파를 통한 광고도 독창성을 더해가 ‘이영표’, ‘박지성’, ‘박주영’ 등의 스타플레이어들을 내세워 관심끌기에 나서고 있다. 만화그림의 아드보카드 감독이 나오는 '현대카드M' CF라든지 ‘박지성’이 나오는 엑스캔버스 광고는 이미 우리에게 익숙하다.
오프라인에서도 월드컵 마케팅 열기는 뜨겁다. 대기업들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월드컵 기간 내에 통신사를 바꾸면 무료통화 혜택을 배로 주고, 독일 응원 여행 제공, 다양한 경품, 성적에 따라 연리를 올려주는 적금도 생겨났다. 아이디어를 통해 대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틈새시장을 파고든 기업들도 눈에 띈다. 예를 들면 태평양 에뛰드는 월드컵을 맞아 대표팀 선수들을 형상화 한 화장품 ‘레드 서포터즈 시리즈’를 선보였다. 공격수 3명을 상징하는‘레드 서포터즈 립스 3종’, 포백 수비수를 의미하는‘레드 서포터즈 펜슬즈 4종’, 미드필더 3명ㆍ골키퍼 1명ㆍ붉은악마를 뜻하는‘레드 서포터즈 네일즈 5종’이 그것. 페이스페인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상품들로 각 제품에는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의 등 번호와 선수 이름이 이니셜로 새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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