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소비자 피해 사례 연구 [세탁물 / 전자 상거래 관련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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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탁물과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사례와
대처 방안을 개인적인 경험과 조사에 의해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Ⅱ-1 세탁물 관련
Ⅱ-2 전자 상거래 관련
Ⅲ. 結論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는 세탁물, 전자 상거래 관련 피해 사례들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생산, 유통자의 단순한 실수로 인해서든지, 의도적인 경우가 되었든지 소비생활에서의 피해는
소비자 자신이 입게 됨은 당연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일들을 자신의 부주의로 인해 스스로 피해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볼 때, 소비자 문제는 일면 소비자 자신의 책임도 크다고 볼 수 있겠다.
세탁물 관련 문제의 경우 인수증 교부 여부를 확인하고 명시된 기일 안에 세탁물을 회수,
세탁 전후의 물건 하자 여부 확인 등의 습관이 필요하며, 전자 상거래의 경우 신용이 확실하지
않은 개인 대 개인의 거래는 되도록 피하고 충동구매를 자제하며 이용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저런 방안들을 제시해 보았지만 소비자 피해 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은 다소 추상적일지
모르겠으나 서로가 상대의 입장에서서 서로를 존중해주는 상도덕이 확립 되어야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판매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을 존중해 주어야 할 것이며 소비자 또한
스스로의 본분을 다한 상태에서 권리를 내세워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myhome.dreamx.net/01030/mail.html
http://consumersunion.go.kr
http://www.cpb.or.kr
김영신 외, 소비자법과 정책, 교문사 2000
김영신 외, 소비자의 의사결정, 교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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