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동기와 학습에 관한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기와 학습에 관한 국내외 실험 고찰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동기와 학습의 유기관계를 분석한 발표용 PPT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동기 · 목표와 학습에 관한 외국 실험

2. 동기 · 목표와 학습에 관한 우리나라 실험

3. 과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학습 동기 조사(설문 조사)
본문내용
2. 동기 · 목표와 학습에 관한 우리나라 실험

3) 학습지연 아동에 있어서 대인관계기술 향상이 학습동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
① 실험 목표
- 지능은 정상적이지만 학습의 지연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대인관계기술이 향상되면 학습동기에 영향이 오는지를 실험

② 실험 방법
- 학습결여 아동을 대상으로 관심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관찰

③ 실험 결과
- 세 아동모두 학습 증진
→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이를 꾸준히 지속시키는 것은 대인관계기술의 습득이 결정적인 요인
참고문헌
- 신정선. 태도 및 동기와 영어습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7
- 김영숙, 교양 영어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김영숙. 1996
- 최병연. 자기 결정성 학습 동기 이론의 교육적 적용. 고려대학교. 2002
- 교원 연수 자료.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교사의 노력이 수업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 김수연. 방학 기간동안 영어권 나라에서의 영어학습체험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강명신. 현실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성취동기와 내외통제성 및 교칙위반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이론
  •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하고 뇌샤텔을 떠나 취리히로 갔다. 거기서 그는 프로이트와 융등의 사상을 접하고 후에 정신분석과 아동심리의 관계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년 1919년 파리의 소르본 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2년간 임상심리학, 논리학, 인식론, 과학 철학 등을 연구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순수사변이 과학적인 접근 방법에 의해 보완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확신하게된다. 피아제는 1920년 파리의 비넷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자료(영어

  • 교육학 동기화와 학습
  • 동기화와 학습목 차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1 동기화의 역할 12. 동기의 종류 3 Maslow의 욕구의 위계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5 성취동기 73. 귀인이론 10 인과적 차원, 정서 10 귀인훈련 프로그램 12※ 귀인성향 검사지 14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18 과제의 변인 18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19 교사의 변인 20※ 참고논저 20※ 학교교육에서의 동기화의 의미 학생이 자발적인 마음을 갖지 않으면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동과 유사하게 보다 자기중심적이고, 더 구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기술한다. 이런 결과는 사회적 상황에서 성공적인 통합에 필요한 능력인 다른 사람의 동기와 성격에 대한 정신지체인의 제한된 통찰의 증거를 제공한다.3. 정신지체인의 도덕판단에 관한 연구⇒ 사회적 이해의 한 측면으로서 도덕판단은 다른 요소들보다 더 광범위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다. 정신지체인의 도덕판단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는 Piaget의 양식에서 유도된 의도/결

  •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 교육을 담당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부모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정서상태의 발전과 아동중심의 개입방법을 교육시켜 부모교육 효율성을 최대화하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와 수용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권장되며 자녀의 옳지 않은 것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라도 수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교육받는다.2. 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Ginott의 견해1) 견해의 기초 : 인본주의 심리학 2) Ginott의 아동에 대한 견해 - “아동은 자

  • 교육과 교실의 사회심리학
  • 학습하려는 동기 및 사회적 행동들과 같은 학생들의 결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보여왔다. 조각그림맞추기식 수업기법과 같은 PAL방법은 더 좋은 학업성적과 더 좋은 학생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사람들이 학교의 사회적 환경 속에서 매우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편견과 폭력과 같은 우리 사회에 대해 재난이 되는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들의 다소가 학교상황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 결과, 사회심리학자들은 학교체제를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