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중등생 교우관계 증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표면적으로 큰 문제는 없지만 대인관계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거나 원활한 교우관계를 원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예를 든 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입니다. A+보고서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프로그램 개요
1)목표
2)대상과 선정이유
3)인원
4)프로그램 진행시간
5)프로그램 특징
6) 기대되는 효과

2. 교우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배경과 필요성

3. 교우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특징
1) 집단 상담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3)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한 친구 사귀기
4) 놀이와 참여
5) 우정을 발달시키고 유지시키는 몇 가지 원칙
6) 피드백의 효과

4. 구체적인 프로그램 구성
<1차시 : 좋은 만남 시작하기>
<중간활동 : 온라인- 응원 메시지 남기기>
<2차시 : 나의 모습 알아보기>
<성격진단 테스트>
■테스트 항목 1~8
<중간활동 : 온라인 - 8가지 타입 유형, 다른 타입과의 관계 개선 기술 등의 정보제공>
<3차시 : 나의 친구 관계 알아보기>
<4차시: 친구에게 다가가기>
<5차시 : 새로운 다짐하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집단 상담

집단상담은 한 사람의 카운슬러가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다. 이장호, 1995 (학교생활과 생활지도에서 발췌. P 313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상담자나 지도자에게는 집단구성원의 사회적 태도 등을 관찰하고 지도할 수 있는 편리한 장을 마련해주고 구성원들에게는 또래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과 이타주의적 협동심을 배양하는 기회를 준다. 심각한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돕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교우 관계 증진의 경우에는 집단 상담을 통해 상담자가 많은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접근하여 심층적이고 교정적인 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집단이라는 장면을 통해 친구들끼리 직접 도움을 주고받게 하여 그들 사이에 깊은 만남의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다.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학지사, P311 제 10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청소년기는 학교 등 여러 형태의 집단생활을 통해 신속하게 사회화되고 인격이 함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집단 상담과 집단지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인상담과는 달리, 집단상담에서는 또래 구성원과 나의 동일시가 많이 이루어지며, 열등감 때문에 위축되는 경향이 적어지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 청소년들은 상담 받는 문제를 좀더 새로운 각도에서 보게 되며, 사회관계에서의 자신과 타인을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들은 자기의 말과 행동에 대한 또래들의 반응을 수용하는 경험을 갖게 되며,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지적과 충고보다는 또래들의 자극과 조언에 의해서 많은 문제를 자각하거나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이 상담 프로그램에서는 표면적으로 큰 문제는 없지만 대인관계에 문제를 느끼거나, 보다 원활한 교우관계를 원하는 중학생을 참여자로 하여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기의 존재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으며, 또래집단에의 소속감과 동일시를 통해서 상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그에 대한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2004년 1분기 세부 상담 실적-한국청소년상담원
이장호, 1995 (학교생활과 생활지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각 가정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복지가 잘 이루어지는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의 건강가정 지원센터를 각각 선정하여 비교하고 창의적 정책대안을 제시
  • 프로그램인지를 의심케 한다.3. 성남시와 해남군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비교(1) 성남시① 가족교육사업 - 생애주기별 교육교육교육대상교육내용1결혼준비교육예비부부 및 신혼기부부건강한 결혼생활을 위한 결혼준비영역 점검 및 상호 의사소통 훈련2예비부모교육예비부모 (배우자 포함)아이와의 행복한 첫만남, 아기 뇌 발달, 건강관리, 아기용품 만들기3학령기부모교육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학령기 자녀 이해 및 긍정적 교우관계를 위한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필요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능교육,직업교육(취업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교육(취업교육)1. 취업교육의 정의2. 취업가능환경1) 일의 환경 체계2) 일의 장소대상 및 인간조건3) 보상체계3. 직업교육의 경제적 분석Ⅵ.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사회사업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요2. 목적3. 목표4. 프로그램 내용1) 학교상담실 운영2) 사회봉사명령청소년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3) 청소년 문제예방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4) 청소년 진로탐색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5) 교우관계증진을 위한 학

  • 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 관계의 어려움으로 지적되고 있는 바 학교적응향상 프로그램들이 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황이다. 교육현장에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초중고등학교에서 대두되고 있지만, 첫 조직적인 사회를 경험하는 중학생 그리고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의 원활한 방법을 교육하고 그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의 궁극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대인관계 실

  • [교육]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사회성의 관계
  • 관계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되면서 사회적 관계는 더욱 확대되며, 물리적ㆍ거리적 조건과 무관하게 자신과의 유사성(취미, 수준, 환경, 능력등)에 근거하여 친구를 선택적으로 사귀게 되었다(Kaplan er al., 1987; 한상철, 임영식,2000). 이들의 문제는 교사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으며, 학교 밖의 전문 상담사 및 전문가들의 협력적인 노력에 의해서 극복 될 수 있다. 이미 청소년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종류

  • [사업계획서] 왕따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프로그램 -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 프로그램이 절실하다.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1) 서비스 지역: 광주광역시 북구2) 서비스 대상: 광주광역시 북구 청소년 중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중고생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광주광역시 북구 청소년 중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 돌림을 당한 중고생- 청소년 상담센터의 담당자 권유 및 학교 측의 권유에 의한 프로그램 참여가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