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평준화의 분석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박정희 정권시절 중등생들의 입시교육 열기로 인한 부작용 해소를 목적으로 시행된 교육 평준화의 현 실태를 분석하고 사범대생들과 중등생들의 설문과 해외의 교육제도를 바탕으로 어떻게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인가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고교평준화에 대한 인식
3.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4. 고교평준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Ⅱ. 본론

1.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2. 고교 비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3. 설문조사 분석
- 사범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평준화 장점
- 사범대학생이 생각하는 평준화의 단점
- 중학생이 생각하는 평준화 장점
- 중학생이 생각하는 평준화 단점
- 평준화는 평등한가?
- 사범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비평준화 장점
- 사범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비평준화 단점
- 자립형사립고의 찬성여부

4. 외국의 교육제도
- 일본의 교육제도
- 호주의 교육제도
- 영국의 교육제도
- 미국의 교육제도

5. 고교평준화의 대안
- 자립형 사립고
- 특수목적고
- 대안교육 특성화고
- 직업교육 특성화고
- 국제 중․고등학교

Ⅲ. 결론

1. 고교평준화 정책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3.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엄청난 교육열을 보이면서 초등학교 취학률이 그 전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곧 치열한 중학교 입시경쟁을 야기하였으며 너무나 치열한 나머지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자 정부는 1969년부터 중학교 입학시험을 무시험 진학정책으로 채택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곧 고교입시의 과열을 초래하였으며 1974년 해소방안으로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 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등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허나 고교 입시를 위한 과열 경쟁 해소, 평균 학력의 증가, 학교 시설의 향상, 재수생 감소를 비롯한 각종 사회문제 해소 등의 장점과 고교교육의 하향평준화, 교육의 질적 저하, 경쟁원리 말살, 우수학생들의 학습의욕 상실 등의 단점들이 끊임없이 충돌하면서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974년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1975년 대구·인천·광주, 1979년 대전·전주·마산·청주·수원·춘천·제주, 1980년 창원·성남·원주·천안·군산·이리·목포·안동·진주, 2000년 울산, 2002년 과천·안양·군포·의왕·부천·고양으로 확대되었다. 이 가운데 춘천·원주·천안·목포·안동은 비적용 지역으로 바뀌어 2004년 기준으로 전국 23개 지역에서 고교평준화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8장 사회과 논쟁문제 교수모형
  • 분석 즉, 개념 명확화(평준화란)-사실증명(성적하락)-가치갈등해결(선택의 자유 중요)-비교(비평준화지역)하면 자연스럽게 대안이 모색된다.㈏ 대안 모색→결과 예측 및 분석→의사결정→행동① 자유경쟁 옹호→경쟁과 학력 상승→평준화 폐지 찬성→행동(지지)② 평등 옹호→무시험입학과 전인교육→평준화 찬성→행동(지지) 라. 선택 및 결론⑴ 가설적 대안 중 선택을 명백히 하고 정당성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⑵ 선택한 가치에 따른 행동의 일

  • 한국의 사교육 레포트
  • 교육과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접근방법에 따라 거시-구조적 접근의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고 미시-분석적 접근으로는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분기능이론갈등이론교육의기능사회의 안정과 질서유지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사회화의 역할학교는 보편적 기술, 지식과 규범 전수->사회유지와 발전학교는

  •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
  • 교육과정 모형으로 발전되어 왔다. 지금까지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자가 대학입학 시부터 간호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입학하였는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부제의 도입이 권장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도록 하는 대학도 늘어날 것으로 본다. 이에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해 현시대적 상황에서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의 조직과 구성 등 현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1. 간호

  •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이론적토대,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적용사례,모형,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제고방향,제언
  •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의의와 특성,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토대,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적용사례와 모형, 향후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제고방향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의의Ⅲ.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특성Ⅳ.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토대Ⅴ.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적용 사례1. ISD모델 도입 배경 2. 교육의 발전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