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컴퓨터보조학습(CAI)의 유형과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입니다. PPT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
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개념과 유사개념
(1) CAI의 개념
(2) 유사개념

3.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유형
(1) 개인교수형
(2) 반복연습형
(3) 모의실험형
(4) 게임형
(5) 문 제 해 결 형
(6) 자료제시형

4.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특징
(1) CAI의 장점
(2) CAI의 단점
(3) CAI활용상 유의점

5.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코스웨어 개발
(1) 수업체제개발모형
(2) 8단계 모형
(3) CAI의 개발모형

6. 코스웨어의 선정과 평가
(1) 내용적인 측면
(2) 외형적, 기술적 측면
본문내용
1.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Taylor)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에는 도구로서의 컴퓨터, 교사로서의 컴퓨터, 학습자로서의 컴퓨터활용이 있다. 먼저 도구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영역은 문서작성기, 탁상출판,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베이스, 인터넷, 컴퓨터 통신 등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교수-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는 영역이다. 두 번째로 교사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영역은 개인교수형, 반복연습형, 모의실험형, 게임형, 자료제시형 등의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교사의 역할을 부분적으로 수행하여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연습을 시키며 평가를 하고 학습자를 관리하는 활동을 컴퓨터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로 학습자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영역은 학습자가 컴퓨터에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수행요구를 하고, 컴퓨터는 이러한 명령에 순종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 영역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교육이 이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21세기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CAI 프로그램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D.Stansfield, The Computer and Education(Engl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 1970)
A.R. Salisbury "Computer and Education : Toward Agreement on Termi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Ⅱ,No.9(1971)
Bitzes, D.L. & Albert "Advances iv Computer Education"(1970)
음악학습 소프트웨어의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교육공학용어사전
교육공학원론
CAI 프로그램 제작 및 활용을 통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효과에 관한연구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포스코 POSCO 모의채용
  •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얼마나 있는가?3. 시사용어 및 최근의 핫이슈에 대한 상식이 있는가?4. 기타합 계( )표현능력평가면접 위원1. 정확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는가?2. 목소리에 힘이 있는가? (자신감의 정도)3. 말이 너무 빠르거나 더듬지는 않은가? (성급 / 초조함)4.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간단명료하게 대답하는가?5. 기타합 계( )품행 평가면접 위원1. 눈빛이 맑고 눈에 생기가 있는가?2. 얼굴에 화색이 돌며, 타인에

  • 대학생 창업지원의 이해
  • 실무과정, 대학생 게임창업스쿨 등 다양한 세미나를 열었다. 지난 8월4일부터 6일까지 경기 이천 제너시스연수원에서 가진 창업스쿨은 아시아 최고의 CEO가 되자라는 캐치프레이즈로 CEO리더십 함양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그리고 지난 7월에는 1백70명의 대학생들이 해양대학교 소속 한바다 호를 타고 일본 쓰시마를 돌면서 아시아창업공동체 발족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한국은 이미 아시아 청년창업허브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의 기

  •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유형,특성,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실태,장점,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개선방안 분석
  • 교육,수업)의 장점Ⅶ.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과 수행평가Ⅷ.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과 자료활용학습Ⅸ.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개선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 상황의 변화 속에서 컴퓨터 중심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효과적인 대응책으로 제시됨은 분명한 사실이나 매체 활용의 실효성을 장담할 수는 없다. 이제까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 공학의 발전에 따라, OHP, 비디오와 오디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공학적 문제해결을 실험에만 의존하는 데서 생기는 시간과 비용의 지나친 손실을 수학적 사고와 논리로 상당부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순수하게 이론적인 측면에서 발전된 수학적 방법이 공학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부분은 주로 미분방정식, 주기적인 해를 갖는 선형대수학과 벡터해석, Fourier 해석과 편미분방정식행렬의 이론, 수치해석법, 확률과 통계 등각사상, 복소해석 등이다.2) 컴퓨터 능력공업교사가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 가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교육의 공학3)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1) 초창기2) 시각교육3) 시청각교육4) 시청각통신교육5) 교수공학3. 교육공학의 영역 7.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수설계이론 9.1) 교수설계의 역사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3) 교수설계의 원리4) 교수설계절차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5. 교수매체 14.1) 교수매체의 개념2) 교수매체의 종류3) 교수매체의 분류4) 교수매체의 선택모형6. 컴퓨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