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명품선호 소비자 성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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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명품족들의 성향을 신문과, 기업 위즈위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명품족 특성 분석과 그에 따른 교육방안을
중심으로 쓰여진 레폿임.
목차
서론/본론/결론의 논문 형식입니다.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한 소비 계층- ‘명품족’에 관해서 고찰하였는바, 우리 소비자들이 소득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고 있으며, 과시적, 모방적 구매심리와 맹목적인 대형 . 신형품, 고가품, 외제품 선호경향이 그 주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앞의 몇 가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고가의 유명브랜드 제품은 쉽게 파손되지 않고, 파손되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가격과 품질은 정비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명브랜드의 소유는 곧 부를 상징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몇몇 브랜드는 많이 대중화되긴 하였지만 아직은 수입품을 구매하는 것은 과시적이고 사치성이 높다. 자신의 개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단지 경제적 부를 과시하기 위해󰡐머리에서 발끝까지󰡑수입품으로만 치장하는󰡐거품족󰡑들이 적지 않으며, 상류층을 흉내내고 싶어하는 사람들 때문에 '해외브랜드 모조품(이미테이션)'이 계속 유통되고 있는 것도 좋지 않은 사회 현상이다.
수입품은 그 나라의 지역적 특성과 생활습관, 환경에 맞게 만들어진 것이므로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천연 가죽창을 사용하는 구두는 원산지에서는 실내용으로 카펫 위를 걸어다녀야 하는 것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외출용으로 시멘트 길을 걷게 되므로 금방 닳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세탁방법에서도 외국의 경우는 세탁과 동시에 기계로 건조까지 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햇빛에 널어 건조시킴으로 직사광선에 의해 탈색이 잘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그러한 점은 생각하지 못한다. 오로지 브랜드와 가격만을 생각할 뿐이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한 소비 계층- ‘명품족’에 관해서 고찰하였는바, 우리 소비자들이 소득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고 있으며, 과시적, 모방적 구매심리와 맹목적인 대형 . 신형품, 고가품, 외제품 선호경향이 그 주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앞의 몇 가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고가의 유명브랜드 제품은 쉽게 파손되지 않고, 파손되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가격과 품질은 정비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명브랜드의 소유는 곧 부를 상징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몇몇 브랜드는 많이 대중화되긴 하였지만 아직은 수입품을 구매하는 것은 과시적이고 사치성이 높다. 자신의 개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단지 경제적 부를 과시하기 위해󰡐머리에서 발끝까지󰡑수입품으로만 치장하는󰡐거품족󰡑들이 적지 않으며, 상류층을 흉내내고 싶어하는 사람들 때문에 '해외브랜드 모조품(이미테이션)'이 계속 유통되고 있는 것도 좋지 않은 사회 현상이다.
수입품은 그 나라의 지역적 특성과 생활습관, 환경에 맞게 만들어진 것이므로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천연 가죽창을 사용하는 구두는 원산지에서는 실내용으로 카펫 위를 걸어다녀야 하는 것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외출용으로 시멘트 길을 걷게 되므로 금방 닳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세탁방법에서도 외국의 경우는 세탁과 동시에 기계로 건조까지 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햇빛에 널어 건조시킴으로 직사광선에 의해 탈색이 잘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그러한 점은 생각하지 못한다. 오로지 브랜드와 가격만을 생각할 뿐이다.
참고문헌
김지연,「위즈위드 기업 분석」,2005
이기춘,『소비자 교육학』, 교문사,1998
로버트 B. 세틀외, 『소비자 심리학 : 소비자의 코드를 읽는 12가지 키워드』,대홍기획,2003
이재진 『패션과 명품』,살림출판사,2004
www.naver.com
www.cp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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