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개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물류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제적인 교역이나 국내에셔의 운송량이 해가 지남에 따라 눈에 띄게 늘어나고, 그 부정적인 영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1994년 11월 성수대교가 붕괴한 원인은 무엇보다도 화물차량의 과도한 통행때문이었다. 그 사고 이후 화물차의 중량초과는 엄격하게 단속되었고, 통행할 수 있는 도로도 제한하여 화물차가 서울거리를 통행하거나 한강다리를 건너는 일이 매우 까다롭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우리는 정상적인 운행을 하면서 부담해야 할 물류비용이 만만치 않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 먼저 물류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한다. 이 물류라는 용어는 1912년 미국의 마케팅 개척자인 쇼교수가 그의 논문에서 경영활동을 생산활동, 유통활동 및 조성활동으로 유통활동 속에 상류와 물류의 두 가지 활동으로 대별하면서 물류를 유통활동의 구성요소로 인식하고 물류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데서 비롯된다. 이처럼 물류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마케팅 분야였으나 제 2차 세계대전중 전쟁의 보급면에서 로지스틱스(Logistics)가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1950년경에 이르러 이것이 비즈니스에 응용되어 비즈니스 로지스틱스로 발전하게 된다.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용어정의 위원회의 1948년 보고서’ 에서는 물적유통을 : 생산지점으로부터 소비지점까지 제품을 이동하고 취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물류의 사전적인 정의를 살펴보더라도 ‘물자․인원․설비를 조달하고, 유지하고, 수송하는 것과 관련된 군사과학의 한 분야’ 라고 되어있다. 한편, 미국 물류관리협의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는 다음과 같이 더 확대되고 포괄적인 내용의 정의를 내렸다. ”물류란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원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 원자재, 재공품 재고, 완제품 재고 및 관련정보의 흐름과 저장을 효율적인 방법과 저비용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이다.“ 이 정의는 상당부분 물류의 핵심을 담고 있다.
이런 물류관리가 발달하게된 동기는 여러 가지가 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시점까지 생산기술이 발달하여 과학적 관리법에 관한 관심이 불기 시작했으며, 그 후에는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계속 고조되었다. 이 기간 동안 기업의 공고에 대한 지출이 상당히 늘었으며, 개발된 신제품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1950년대 중반쯤되어 마케팅과 생산분야에 상당한 발전이 있게 되자 미국의 기업들은 비용을 더 줄이고,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미처 개선의 손길이 못 미친 유통분야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또한 경영자들은 물류비용을 절감함으로써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음을 깨달았다. 미국의 경우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모든 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매출증대가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국내외의 경쟁이 심화됨으로써 이익의 크기는 움츠러들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비용절감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모색하게 되었다. 결국 예전에는 비교적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물류부문에서 비용절감의 기회를 엿보게 된 것이다.
유통혁명의 또 다른 원인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다. 정보기술이 발달하여 비용이 낮아지고 활용범위가 늘어나면서 재고관리를 자동화하는 것에 기업의 관심이 모아졌다. 유통 관련 데이터는 많은 양의 입력과 얼마되지 않는 계산량 그리고 맣은 양의 결과물로 특징지워진다. 즉, 이러한 작업은 인력이 많이 소요되고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관리자나 작업자 모두가 그 자동화를 반길 만한 데이터 처리유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