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문제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물류론 레포트로 문제풀이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Discuss about the underlying implication of the case:

Q 1-1. Define 'ABC management' and explain briefly about the procedures and its str ategic implications.
The implication of the case

Q 1-2. Define the dimentions of customer service criteria, 'operational performance,' I n terms of average leadtime, variability, and reliability and the impacts of the custo mer.

Q. 1-3 Define the two extreme supply-base management strategics,'sole-sourcing'and'm ultiple sourcing.' and briefly discuss their advantage and disadvantage.

Ⅱ. Define the customer(GARD) needs on its supper(DEP & others)

Q 2-1. Define & briefly explain 'qualifying criteria' & ‘order winning criteria', linkin g to this case from GARD's point of view, & build the direction for improvement.

Q 2-2. Define Gard's needs in terms of 'average leadtime', 'service window', & 'threshold level' and explain the rationale from Gard's point of view.

Ⅲ. Analysis Case & Provide Suggestions :

Q 3-1. Draw DEP's current process from order receiving through shipping including their procurement process using Event-driven Process Chain ( EPC ) method.

Q 3-2. Analyze the current process flow & Identify any point those are non-value ad ding' activities; so that, could be candidates to be eliminated.

Q 3-3.Explain DEP's Supplier-base management strategy & policy and discuss the possiblity to improve current situation with potential trade-off.

Q. 3-4. Develop any creative way to improve DEP's logistics process and Identify any Enablers (e.g.,IT/Organization & People, etc.) those make them possible to happen.

Q. 3-5 Given the solution from above discuss potential barriers & infrastructure issues to be fixed before the implementation of the solutions.
본문내용

Ⅰ. Discuss about the underlying implication of the case:
Q 1-1. Define 'ABC management' and explain briefly about the procedures and its str ategic implications.
The implication of the case
; 이 사례에서는 Binish라는 유능한 Gard의 재고자의 등장으로 새로운 경영방식의 적용, 즉 이 회사가 생산할 수 있는 품목들에 대해 모든 것에 동일한 관리의 rule을 채택하기보다는 시장에서투렸한 수익성이 보이는 제품위주로 분류․관리 ( ABC managment )함으로서 생산라인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와 faster moving product․higher inventory velocity를 구체화 시키게 된 것이었다.
따라서 구매에 있어서도 Gard의 재고관리 및 생산체계에 맞는 공급업자의 선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구매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 ABC managment의 정리는 다음과 같다.
; 수많은 자재나 소모품들을 일일이 기록하여 보존하고 통제하는 데에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초래한다. 조그마한 나사못이나 종이 클립 등과 같이 단위당 가격이 낮은 품목들은 정확한 통제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자재나 재고품 중에는 양적으로는 얼마 안되는 적은 비율을 차지 하지만 가치면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 흔히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을 살려 기업에서는 흔히 자재를 A,B,C 세 가지로 분류한다.
▷ A 품목
전체 품목 가운데 10 - 20 percent 미만이 포함되지만 이들이 전체 화폐 가치의 70 - 80percent를 차지한다.
▷ B 품목
전체 품목 가운데 30 - 40 percent가 여기에 포함되는데 이들의 화폐가치는 약 15 - 20percent정도가 된다.
▷ C 품목
전체 품목 가운데 약 40 - 50 percent나 차지하지만, 이들의 화폐 가치는 약 5 percent내지 10 percent에 불과하다.
이와 같은 ABC 분류법이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고가품목에 초점을 맞추고 통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므로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다.
ABC 분류 시스템은 기업의 자재나 재고품의 대부분이 5 - 10 percent의 화폐가치만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기업은 이들 저가 품목을 충분히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고가품목을 다량으로 보유한다는 것은 필요한 현금을 소비하는 결과가 된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들 고가 품목은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보유하면서 엄격한 통제를 하여야 한다.
[ 표 ]는 자재의 주문 절차·통제정도 및 기록 방식 등을 ABC 분류법과 관련시켜 요약하여 설명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분류시스템은 유용성이 있어야 한다. 예컨대 저가의 C품목일지라도 이것이 제조 과정에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서 다른 어떤 품목도 이를 대신 할 수 없다면 그 품목은 마땅히 A품목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더욱이 기업이 모든 C품목의 정확성에만 주로 의존하는 전산화 된 재고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경우에는 모든 품목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필요할 것이다.
어떤 기업에서는 D품목을 첨가시킴으로써 분류 시스템의 유용성을 높이는 경우도 있다. 이때 D품목은 장기간(보통 6개월 이상) 한 번도 사용된 일이 없는 품목들이다. 이와 같이 추가시킨 분류법은 잠정적으로 폐품을 찾는 것이다. 요컨대 분류 시스템은 상황에 적응하여야 되고 반대로 상황이 그 시스템에 적응할 수는 없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현재 한국에서도 실시되는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CSI, Container Security Initiative)의 제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물류비가 상승될 것이라는 전망이 세계관세기구(WCO)로부터 나왔다. 전세계 600여 항만 및 물류네트워크가 미국세관의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조직상의 문제가 제기되는데, 특히 개도국 및 중소형 항만에서의 인프라 및 설비도입비용, 항만의 위험관리수준, 전문인력확보 및 양성, 모니터닝평가기술개발 등에 있어 다양한 문제가 예상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세계관세기구는 이 문제를 세계 각 국의 세관, 운송인포워더 등의 관련단체 및 미

  • [물류관련학과] 3자물류
  • 목 차서 론 1. 제3자 물류 란 2. 제 3자물류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1) 제 3자물류의 필요성 (2) 제3자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본 론3. 제 3자물류의 현황 및 문제점 (1) 국내외 제 3자물류의 현황 및 사례분석(2) 국내 3자 물류산업 전반의 문제점결 론4. 3자물류의 정책과제 (1) 민간부문 추진과제 (2) 세부 정책과제 (3) 3자 물류를 넘어 4자 물류로1. 제3자 물류 란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3PL)는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

  • [공급사슬관리] Microsoft X-Box의 물류 혁신
  • 물류 유통에 있어서 대한통운에Outsourcing을 의뢰한 기업이다. 대한통운의 경우 3PL전략을 이용하였는데,3PL은 기업의 원자재 및 제품의 적기 공급, 창고 등 자가 물류시설에 대한투자비 절감이 가능하게 하며, 사업의 핵심인 생산 분야에 모든 역량을기울일 수 있어 최적의 경영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서비스업체도 제휴된 업체와 함께 안정된 물량 확보를 통한 수익 향상을 꾀할 수있어 하주기업과 상생의 경영을 펼칠 수 있게 된다.

  • [노사관계]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외국인 조종사 불법파견 관련
  • 론이 날지는 미지수이다.2. 노사분규, 협상전략 등에 대한 아쉬운 점이번 외국인 조종사 파견문제를 둘러싼 노사 갈등이 10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갈등이 나아지기 보다는 그 골이 깊어져 결국 2006년 비정규직법 내 파견법(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나오면서 결국 대한항공의 불법파견 결론이 났다는 점이 아쉬운 대목이다.그 동안의 항공사 노조의 파업은 국민들에게 그다지 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국민들의 시

  • [국제운송론] CJ-GLS 택배사업 문제점과 해결책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가. 기업소개나. 3자물류 (3PL)다. 택배사업라. 직장체험마. CJ GLS 문제점 및 해결책Ⅲ. 결 론Ⅳ. 참고자료Ⅰ. 서 론현재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들이 핵심 부문에만 역량을 집중하고 비핵심 부문은 외부의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향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선진 기업들이 물류 전문 회사에 물류 부문을 전담시키는 ‘제3자 물류시장‘이 보편화 되고있다. 그러나 국내 물류 시장은 단순 수송과 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