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유통구조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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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유통구조 개선방안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서 론

유기농산물 유통현황과 과제

선진외국의 유기농산물 유통

유기농산물의 유통개선 방안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과다한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은 수질 오염 등 환경을 악화시키고, 토양 오염을 유발하여 지속적인 농업생산을 저해하며, 식품의 안전성 측면에서의 문제도 야기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개발 위주의 경제성장 및 지속적인 산업화로 자연생태계의 자정능력이 떨어져 지구 환경문제가 중요한 국제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환경오염의 피해와 영향은 한 국가에 한정되지 않고 다른 국가 또는 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적 협조체계의 구축이 불가피하므로, 1992년 6월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118개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리우 유엔 환경개발회의」가 개최되어 각국 정상간에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기본규범에 합의․선언하게 되었다. 이 「리우 선언」의 세부 실천계획인 「의제 21」에는 지속적인 농업 및 농촌개발에 관한 세부 사항이 규정되어 있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무역기구(WTO) 등의 국제기구와 「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 등 환경관련 국제협약에서 농업의 환경오염을 경감하기 위한 농업과 환경의 연계방안을 논의하고 있어 앞으로 농업에 대한 국제적인 환경규제는 크게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환경적 요인 이외에 우리 농산물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친환경농업은 발전되어야 한다. 가격경쟁력이 취약한 상황하에서 소비자가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품질경쟁력을 갖춘 유기농산물 생산은 우리나라의 소규모 가족농에 적합한 생산 방식이다. 더구나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무농약 또는 저농약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농산물 수입개방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므로 국내산 농산물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지 못하면 소비자의 외면으로 시장을 잃을 운명에 놓여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정부는 체계적인 친환경농업의 육성을 위하여 1997년 12월에 「환경농업육성법」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1998년을 「친환경농업 원년」으로 선포하였으며, 1999년부터는 「환경농업에 대한 직접지불제」가 시작되었다.
「환경농업에 대한 직접지불제」가 확대될 경우 앞으로 4~5년 동안 많은 양의 전환기재배농산물, 저농약농산물, 유기농산물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들 유기농산물을 대량으로 유통시킬 적절한 유통경로가 확립되지 못하여, 판로문제가 유기농산물 증산에 중요한 장애요인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유기농산물의 합리적인 대량 유통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친환경농업 육성에 핵심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유기농산물 유통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유기농산물 유통현황과 과제
2-1 유기농산물 차별화의 필요성과 방법
유기농산물은 일반적으로 일반농산물에 비해 생산성이 낮고 생산비가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유기농산물을 쉽게 식별하여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는 한, 유기농산물 생산농가가 그 생산에 따른 소득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상품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가 높은 가격을 지불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유기농산물은 일반적으로 모양, 색깔, 크기 등에서 일반농산물에 비해서 외관상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도매시장에서 일반농산물에 비해 낮은 가격을 받게 되므로 친환경농업의 발전은 제약을 받게 된다.
한편, 소비자가 상품자체로서 유기농산물을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기농산물의 차별화는 유통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유통과정을 통해 유기농산물을 차별화하는 방법은 “유통경로를 분리하는 방법”과 “외부표시를 통한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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