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환경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인한 다국적 기업의 환경변화와 향후 방향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 기업
2. 기업환경의 변화
3.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기업등장에 따른 환경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통하여 수많은 벤쳐중소기업들이 탄생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종래의 다국적 기업을 능가하는 기업환경에서 기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기업의 국제적 환경만이 아니라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경영전략에 따른 다각화된 기업의 경영이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 이 시점에서 기업이 전략우위를 누리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현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빠른 보급에 따라 기존의 경제활동방법과 거래수단, 거래대상 및 범위가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촉진시킨다. 이는 다국적 기업이 가지는 환경을 능가하게 되는 초글로벌적 기업경영환경을 가지게 된다. 정보통신 네트워크가 새로운 시장의 개념으로 등장하면서 그에 따른 경제, 사회, 문화적인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개별기업과 국가의 차원을 넘어 국제적인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의 증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기보다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벤쳐기업의 증대로 세계의 환경이 전자상거래에 적합화 되도록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따라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제 규범의 필요성도 제기되면서 미국과 유럽연합 등은 각자의 입장을 국제규범에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자국내의 경영, 경제 환경들도 전자상거래에 맞추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를 배경으로 본 리포트의 포커스는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서 예견되고 있는 변화, 즉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여 전략우위를 점하려는 기업 환경의 변화를 경제, 사회, 문화, 법제 등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종래 다국적 기업환경과의 차이를 논해보도록 하겠다. 여기에 맞추어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국적 기업
다국적 기업이란 둘 이상의 국가에서 자신의 경제단위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회사라고 정의된다. 그리고 이런 기업이 미치는 영역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어떤 제국보다도 넓게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국가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특징은 소유, 경영, 생산, 그리고 판매행위가 여러 국가의 관할권을 넘나드는 것은 들 수 있다. 또한 경영의 노련함, 재정적 풍부, 기술적인 발달의 이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수직적인 통합과 해외의 직접투자라는 특징을 갖기도 한다. 해외 투자가 오늘날 감소되는 추세에 있으며, 모든 경우의 해외 투자를 설명하는 이론도 부재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기업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과점의 특징도 있다. 과점적 특징을 강조하는 이론들 중에서 생산순환이론, 수직적 산업조직 이론이 있다. 생산순환 이론은 기술의 생산물은 준비 또는 혁신의 단계, 성숙화의 단계, 표준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비교우위의 변화를 거친다고 한다. 생산순환 이론은 현재의 세계경제의 많은 문제들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직적인 통합의 산업조직 이론은 사업조직과 국제경제이론을 결합시킨 것이다. 즉, 기업의 현대적 이론으로부터 시작해서 그것은 국제경제로 옮긴다는 것이다. 새로운 다국가주의와 다국적의 현대적 역할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직적 형태의 다국적 사업의 팽창과 성공은 거래 비용의 절감을 위한 통합, 기술적 지식의 생산과 개발, 해외 확장기회의 증가 때문이었다. 국제무역을 통해 산업제도의 국제적 이동과 그로 인한 민족국가의 경쟁을 다소나마 약화시키고 상호의존의 길을 열었다는 효과를 야기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의환경변화,우뇌형CEO,좌뇌형기업특징,우뇌형기업특징,3M기업의 우뇌형기업
  • 우뇌형 기업목차1. 기업경영의 환경변화2. 우뇌형 CEO의 특징3. 좌뇌형 기업의 특징4. 우뇌형 기업의 특징5. 우뇌형 기업의 예-3M6. 결론1. 기업경영의 환경변화이성과 합리적 분석을 통한 논리적 사고, 비판력 및 계획하는 능력을 담당 감성과 상상력 및 창의력에 관여 좌 뇌우 뇌2. 우뇌형 CEO의 특징 직원의 이름보다 얼굴을 더 잘 기억텍스트 위주의 보고서보다 그림이 있는 것을 선호 한 번에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 진행 세세한 흐름보다 전반

  • 기업환경변화와 대응방안(아시아나항공 CRM 도입전략 연구 -단계별 도입전략 중심으로-)
  • *기업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1. 기업의 세계 환경 변화세계경제 성장(GDP 기준)신흥 시장대국(BRICs) 영향력 증대달러화 약세 및 국제금리 상승원자재(원유) 가격 상승 환경영영 중요성 부각목 차Asiana Airlines 2. 기업의 국내 환경 변화저성장 기조경제개방 가속화(FTA 확산)중국의존도 증가서비스 산업 중요성3. 기업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 대응방안(아시아나항공 사례를 중심으로)기업의 대응방안Consensus Building기업환경변화에 요

  • 삼성전자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관리 대응방안
  • 삼성전자기업환경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관리 대응방안서론선정동기삼성 전자 현황2.본론삼성전자의 과거인적자원 관리기업환경의 변화(1)범세계적 무한경쟁체제의 정착(2)환경 불확실성(3)지식사회의 도래(4)여성들의 사회진출 증가와 인적자원의 중요성 증대3)삼성전자의 인적자원관리4)성과3. 결과-시사점서론. 선정동기1선정동기정보화시대 들어서면서 기업의 환경이 급변“삼성이 가면 길이 된다"어떤 환경변화가 있었고 그에 따

  • 환경변화와 새 기업문화 개발방향
  • 환경변화와 새 기업문화 개발방향목차* 환경변화와 새 기업문화 개발방향Ⅰ. 환경변화와 경쟁력의 저하1. 기업환경의 변화2. 경쟁력의 약화Ⅱ. 새로운 기업문화방향1. 전문경영문화, 투명경영문화2. 소규모 문화3. 품질제일, 고객제일의 문화4. 인간존중과 자율경영의 문화5. 열린 친화적 문화6. 친환경적, 윤리경영문화7. 협력적 노사관계문화* 환경변화와 새 기업문화 개발방향기업체가 추구하는 목적과 기업체가 처해 있는 구체적인 환경은

  • 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 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기업환경의 중국개방, 기업환경의 통신시장, 기업환경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기업환경의 유형1. 사회적 환경2. 정치적 및 법적 환경3. 경제적 환경4. 심리적 환경5. 논리적 환경6. 자연적 환경Ⅲ. 기업환경의 성장단계Ⅳ. 기업환경의 인사관리1. 인사관리의 여건변화와 대응방안1) 노동력 구성의 변화2) 가치관의 변화3) 정부개입의 증대4) 경제여건의 변화5) 조직규모의 확대6)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