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을 통한 기술이전과 해외시장 진입방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을 통한 기술이전과 해외시장 진입방법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기술요소와 기술이전
1. 기술의 의의 및 정의
2. 기술선택
3. 기술이전
4. 기술이전 방법 및 전략
5. 기술과 문화
6. 기술과 경제개발

Ⅱ. 국제시장 진입방법과 전략적 제휴
1. 진입방법
2. 진입방법 선정
3. 전략적 제휴
4. 전략적 제휴 방법
5. 한국기업의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1. 기술의 의의 및 정의
기술은 재료와 공정의 이용으로 투입(input)을 산출(output)로 전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의 이해는 지식을 요구하고, 기술의 이용은 기능을 요구한다. 기술의 변화는 기계, 도구, 장비와 같은 물리적인 고안과 절차, 순서, 특정기술의 응용과 같은 기법과 작업방법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은 종업원 훈련, 고용주의 직무, 조직구조, 일에 대한 종업원의 직업만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기술은 특별한 직무(specific task)를 성취하기 위하여 투입을 산출로 전환하는 방법 혹은 기술로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method) 혹은 기술(technique)은 지식뿐만 아니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skill) 및 수단(means)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기술은 노동 지향적으로부터 자본 지향적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자본 지향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상이한 생산대체를 창조할 수 있다.
2. 기술선택
기술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예컨대, 자본과 노동비용, 기술대체의 효과와 이용도, 시장의 크기와 성장, 기존기술의 퇴화 등이 있다.
1)자본 및 노동비용
기업은 주어진 제품을 생산할 때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생산비용으로 달성하고자한다. 기술의 선택은 주어진 대체방법이 동일하다면 자본비용과 노동비용을 비교해 값이 싼 쪽의 자본 지향적 기술이나 노동 지향적 기술을 이용할 것이다.
2) 기술대체의 유효성
기술의 상업적 타당성과 기술대체의 유효성 등에 의하여 기술선택이 영향을 받으며 이와 같은 기술대체는 기업이 어떤 산업인가에 따라 다르다.(방적산업-노동집약산업, 석유산업-자본집약산업, 기술대체의 범위가 같지 않음)
3) 시장의 규모와 성장
시장이 크고 성장성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다국적기업은 기술선택의 요소로 활용
4) 기존기술의 노후화
새로운 발명은 기존기술의 퇴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국적기업은 투자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전에 이와 같은 발생가능성에 대한 예측을 매우 중요시한다.
3. 기술이전
기술이전은 한 기업⇒ 다른 기업, 국가⇔국가사이에 일어나는 혁신의 매개체이다. 국경선을 넘는 기술이전은 한 기업이 단독 수혜자에게 이전 할 때 나타나지만 반대로 기술보급은 기술에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많은 수혜자와 관련이 있다. 국경선을 넘는 기술이전의 동의는 파트너간의 쌍방협의를 요구함은 물론 이전되어진 기술의 보호에 대한 계약장치까지 포함한다.
참고문헌
글로발경영, 이윤선, 청목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현지화 마케팅] 지오다노의 현지화 전략
  • 글로벌 경영의 추진• 생산 공정 가격의 우위(요소 자원의 효율적 활용)• 해외 시장 개척• 환율 변동 등 통화가치의 불안정성• 현지국과의 문화 차이• 현지 적응의 어려움2. 지오다노 인터내셔널과 지오다노 코리아 소개1). 지오다노 인터내셔널지오다노는 홍콩에 본사를 둔 의류관련 월드브랜드 회사이다. 현재 홍콩, 싱가폴, 대만, 중국은 본사에서 직접 투자관리하고, 한국, 호주, 듀바이는 합작사를 설립 전개하고 있다. 또 필리핀은 라이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경영전략분야에서 핵심역량이란 경쟁기업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핵심역량은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 중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업 특유의 능력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들이 전 세계적인 경쟁자에 비해서 비용상에서의 경쟁우위를 갖는 원인이 되기로 하며, 차별화 우위를 통해 가격프리미엄

  • 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글로벌화를 꾀하게 되었다. 잇단 어려움도 있었지만 기술을 개발하고 유통과정을 혁신하면서 노력한 결과 2001년 현재 동양제과는 중국 초코파이시장에서 점유율 63%로 압도적1위를 달리게 되었다.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은 시기적절한 진입과 차별화된 기술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파워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요인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것에 바탕한 확신이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마치 중국을 ‘엘도라도’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글로벌화와 현지화 Ⅱ.본론1>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사례1 : 데이콤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사례 2 : IBM 3. 진입시장의 선택 4. 진입방법의 선택※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5. 다국적기업의 유형※사례 4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사례 5 기업문화와 현지화성공 -다국적기업 3M※사례6 : 환경 사회적 친화로 현지화에 성공-LEVIS ※사례 7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의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