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이버 무역시대의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국제통상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문서입니다.
방대한 자료로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성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I. 서 론

Ⅱ. 사이버무역의 의의와 전자상거래 모델

Ⅲ. 효율적인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모델의 방향
1. 효율적인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모델을 위한 법률적 검토
2.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모델의 요건
3. 효율적인 글로벌 B-to-B 전자상거래모델구축

Ⅳ. 전자상거래의 국제통상문제
1.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적 논의동향
2. 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국제통상문제

Ⅴ. 전자상거래 논의 관련 우리의 대응방안
1. 대외협상을 위한 내부대응전략
2. 대외 협상전략

Ⅵ. 결 론
본문내용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전자상거래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경을 초월하는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한 새로운 시장으로서 경제활동과 국제무역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21세기 국제무역질서를 규율할 새로운 무역라운드인 인터넷 라운드(internet round) 또는 사이버라운드(cyber round)라고 명명되어 소위 밀레니엄 라운드 이슈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개별 소비자와 정부는 물론, 기업에 새로운 사업성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미래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철저한 시장분석과 전략설정을 통하여 인터넷이 제공하는 새로운 무역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현재 초보단계에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보다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인증, 보안, 지불시스템 등 다양한 문제가 해소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술적․제도적 문제점이 해결될 경우 전자상거래는 세계화, 정보화 및 지식집약화의 시대로 일컬어지는 21세기의 상거래와 교역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EU,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은 이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국제무역의 패러다임 속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제도를 정비하고, 정보통신시스템을 구축하며, 인력확보 등을 통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국의 정부차원은 물론 OECD, WTO, APEC 등의 국제기구 차원에서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WTO에서의 논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무관세화 문제를 비롯하여 주로 통상문제에 집중되고 있으며, 다른 국제기구와는 달리 논의의 결과가 회원국들에게 강제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국제무역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세계적인 연결망을 지닌 인터넷과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 같은 각종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인 사이버무역(cyber trade)에 대한 국제적인 규범이 제정됨으로써, 이러한 국제규범이 다자간 협상에서의 새로운 경쟁규칙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하여 여러 가지 제반 요건 및 기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국제통상규범이 제정될 경우 우리의 무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의 입장에서 사이버 무역시대에 기업과 정부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전자상거래의 규범제정움직임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하에서 국제기구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이버무역을 위한 전자상거래의 규범에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에 관련 국제통상문제에 대비한 내부적인 협상준비 및 대외통상협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사이버무역의 의의와 전자상거래 모델
1. 사이버무역의 의의과 특징
(1) 전자상거래의 의의와 유형
전자상거래란 독립된 조직(기업 또는 정부)간 또는 조직과 기업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단순하게 기존의 상거래가 전자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최석범, “글로벌전자무역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제14권 제1호, 한국국제상학회, 1999.5, p.251.
전자상거래를 그 당사자의 특성으로 분류하면, ① 기업간 전자상거래, ②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 ③ 개인간 상거래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內田晴康․橫山經通, 「インタ-ネト法」, 商事法務硏究會, 1997, p.91.
원칙적으로 상거래라고 하면 상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포함되어야 하므로 개인간의 상거래를 포함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특정기업간 전자상거래와 불특정기업간 전자상거래로 구분된다.
전자상거래는 계약당사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최석범, 전게서, pp.251-252.
첫째, 특정기업간 전자상거래로서 폐쇄형 전자상거래라고도 하며 폐쇄형 EDI가 이용되는 형태이다. 기존의 거래관계가 있는 기업간의 전자상거래로서 통상 상대방의 신용 등에 문제가 없고 권리의무내용도 계약내용에 대한 문제이므로 특별한 법적 조치를 강구할 필요는 없다. 특정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경우도 원래 특정기업간에 전용선을 이용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 선진기업은 무형자산을 강화하여 이해관계자에 대해 독자적인 기업가치를 어필함으로써 자금과 인적자원,전략적 파트너의 조달을 실현하고있다 3)수확체증의 법칙- 수확체감의 법칙은 토지,자본,노동 등 전통적 생산요소가 중심이 되는 산업겨제에서는 생산요소를 투입하다보면 어느순간 투입단위당 산출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IT로 대표되는 지식주도형 산업에서는 지식이라는 생산요소를 투입하면 할수록 추가된 생산요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란?서 론전자상거래는 말 그대로 전자적으로 물건을 사고 팔고, 대금을 지불하는 등의 일반 상거래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기업간 문서교환을 위한 EDI, PC 통신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또는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 광고 등 다양한 통신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이것들 역시 초보적인 개념의 전자 상거래라고 볼 수 있다. 가상 공간에서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는 대면관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 상거래과목명: 학번:이름:제출일:전자 상거래전자 상거래의 개념전자 상거래의 절차전자 상거래의 구분전자 상거래의 기업 성공 사례(1 ~ 2)정부방침, 문제점 및 향후 대책*** 차례 ***전자 상거래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 행위로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발주,상품과 서비스의 구매등 모든 경제 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 B2C 전자상거래 레포트
  • B2C 전자상거래Company Logo7. 결론6. 업체 유형에 따른 B2C 기업의 성공사례3. B2C 전자상거래에서 기대 및 효과2. B2C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주요요소 4C1. B2C 전자상거래의 개념 정의와 추세4. 전자상거래 업체가 성공하기 위한 중요이슈5. B2C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시장의 장단점목 차1. B2C전자상거래의 개념 정의와 추세B2C = 기업과 소비자가 거래(Business to Consumer)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제품/서비스의 마케팅 및 판매를 수행하는 기업 활동

  • [레포트]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 FILE:전자상거래.hwp인터넷과 액세스 프로바이더 사업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인터넷 액세스 제공업체인터넷 대 온라인서비스IAP 시장의 미래예견인터넷 근원60 미국무성 ARPA 프로젝트다른 사이트에 있는 군용컴퓨터간 안전한 데이터 전송80 기술적, 학술적 목적91 상업적 목적 개방현재 100개국 240,000개 네트웍, 1,000만대 컴퓨터에 3,000만명의 사용자, 매달 100만명씩 사용자 증가 (표2.1, 표2.2)ISP의 사업내용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액세스또 다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