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전반적 개요및 필요성과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소개한 문서입니다.
고객만족경영에 대해 체계있게 분석하여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 고객 만족이란
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
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
3. 고객불만의 원인

* 삼성서울병원 고객만족사례

* McCormick의 실패사례

* Levi Strauss, J.C.Penney의 실패사례

* Coke Classic, New Coke 실패사례

* 고객만족의 필요성
본문내용
☑ 고객 만족이란
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
기업이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당연시하고 있던 '개념(concept)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성공할 수 있고 또한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다. 그와같은 개념에는 기존사업에 대한 개념, 성공조건에 대한 개념, 전략에 대한 개념, 고객에 대한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개념, 경쟁회사에 대한 개념,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적 환경 및 조건과 가치관의 개념 등이 포함된다. 기존의 개념에 대한 확고한 틀은 향후의 기업성공에 대한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보통 기업이나 조직, 개인 등은 위기를 느끼게 되면 새로운 개념을 내세워 돌파구를 마련한다. 이와같은 새로운 개념은 모든 수구적 틀인 기존 개념을 일시에 무너뜨리게 하고 그것에 낙오하는 조직이나 개인은 생존하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 '고객만족'이나 '품질경영'이라는 새로운 개념에 지배되는 환경에서는 이와같은 경영혁신 기법의 기술이나 도구를 도입하지 않는 기업은 낙오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최고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항상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경영혁신기법들을 분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붐이 일기 시작하는 벤치마킹과 비즈니스 리엔지어링은 좋은 경영혁신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과정을 혁신하는 프로세스 혁신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프로세스는 과정일 뿐이지 방향성을 결정하는 경영이념 및 비전, 사업전략은 아니다. 즉 프로세스 혁신은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경영이념이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조직의 체질을 만드는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그것을 너무 강조하게 되면 숲은 못보고 나무만 보게 되는 잘못을 초래할 수 있다. 혁신기법은 어디까지나 방법이지 목적은 아니기 때문이다. 혁신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의 방향과 전략을 결정해주는 개념을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
고객만족을 기업에서 개념화하고 도입하는 이유는 경쟁력있는 기업이 되기 위한 본격적인 경영전략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는 경쟁업체보다 상대적으로 고객에게 맞고 편리한 상품을 제공하는 극히 시장지향적이고 원론적인 의미이다. 고객만족과 관련된 개념의 변화는 모든 기업은 고객의 불만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보물과 같은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즉, 고객의 사소한 불평 및 불만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관찰해보면 자사의 조직이나 제도, 절차가 장애가 되어 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는 문제점, 품질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의 괴리, 신제품 개발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고객의 불평 및 불만은 전사적 경영시스템의 혁신과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x***
    (2009.03.28 10:43:1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가 제대로 다 나오지도 않네요
  • wph***
    (2007.05.20 01:51:15)
회원 추천자료
  • 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목 차1. 들어가는 말2. 본 론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3) 고객만족의 4단계4) 고객만족의 실천 4단계2-1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1)테크노2) 삼성 SDI3) 포스코4) GE5) 도요타6) 코맥스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1) 갭2) 비벤디 유니버설3) 맥코믹4) 리바이스5) 코크 클래식, 뉴 코크6) 듀폰사의 켈바7) 울워스2-3 경영혁신 도구1) ERP프로젝트2) 6시그마 경영기법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3. 결 론4.

  • 경영혁신 사례 - 경영혁신 사례연구
  • 경영혁신 사례 경영혁신 사례연구1.사례 연구를 통한 개인적 의견경영혁신 사례연구와 고객만족 경영혁신의 성공, 실패 사례를 보고 느낀개인적 의견을 피력함.2.경영혁신 사례연구-.성공사례 연구(1)Dell사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2)한국전기초자 경영혁신 성공사례 -.실패사례 연구(1)한글과 컴퓨터 경영혁신 실패사례 (2)디지털 변신에 실패한 제록스 경영혁신 실패사례3.고객만족 경영혁신 사례연구(1)교보문고의 고객 만족 경영 사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의 국제마케팅 -프랑스 파리 유로디즈니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 실패사례 분석 1. 유로디즈니 소개2. 여러 측면에서의 유로디즈니 실패요인 분석① 내부전략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② 외부환경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③ STP를 통해본 유로디즈니의 실패4 성공사례 비교분석 - 도쿄 디즈니 1. 도쿄디즈니랜드 소개2.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분석① 고객을 배려하는 경영방식② 철저한 고객만족 서비스③ 철저한 직원 관리5 유로디즈니의 회생전략과 그 결과 1. 유로디즈니의 회생전략2. 유로디즈

  • CRM(고객관계관리)
  • 고객 정보를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을 통한 분석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CRM은 궁극적으로 고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적극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고객의 평생가치(LTV: 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에서 왜 고객관계관리를 실시하여야 하는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CRM의 성공사례와 실패사

  • [경영학] 고객만족 경영혁신에 관한 국내외 성공, 실패사례
  • 고객만족 경영혁신에 관한 국내외 사례■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고객만족 이란? 2. 고객만족 경영의 필요성 3. 고객만족 경영 4. 고객만족 증대 효과5.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성공 사례 1) 삼성서울병원2) 현대백화점3) SK 텔레콤4) 일본 다까시야마 백화점의 포도 이야기5) 휴렛패커드 고객만족6.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실패 사례1) McCormick2) Levi Strauss, J.C.Penney3) Coke Classic, New Coke4) 소니 코리아의 사이버샷 F828Ⅲ. 결 론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