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벤치마킹에 대하여 조사한 문서입니다.
개념및 정의, 유형, 프로세스, 문제점 등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벤치마킹의 개념

2. 벤치마킹의 역사

3. 벤치마킹의 정의

4. 벤치마킹의 핵심

5. 벤치마킹의 유형
1)내부 벤치마킹
2)경쟁적인 벤치마킹
3)기능적인 벤치마킹

6.벤치마킹 프로세스

7.벤치마킹의 문제점
본문내용
벤치마킹의 개념
1990년대 초반, 최고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는 노력과 열망이 커지면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책이 쏟아져 나왔고 벤치마킹을 모르고서는 경영에 대해 얘기하기 힘들 정도였다. 하지만 그다지 오래가지 못했다. ꡐ경영은 유행의 최첨단을 걷는 패션이다ꡑ라는 老학자의 탄식 어린 선언처럼 또 다른 유행의 물결에 자리를 내 주고 만 것이었다.
그 이후 최근까지 벤치마킹에 관한 언급이 있는 글들은 벤치마킹의 ꡐ과거 지향적ꡑ이고 ꡐ의타적인ꡑ 성향을 혹독하게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ꡐ남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ꡑ는 것이 그 요지이다. 과연 벤치마킹이 ꡐ따라하기ꡑ인가? 이 부분에는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비판의 대상은 벤치마킹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있지 벤치마킹 방법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벤치마킹의 역사
벤치마킹의 기원을 손자병법에서 찾는 사람도 있지만 기업에 적용되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려운 처지이지만 당시 제록스(Xerox)는 여러 면에서 뛰어난 기업 중 하나였다. 제록스가 내고 있던 두드러진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ꡐ경쟁적인 벤치마킹(competitive benchmarking)ꡑ이라는 용어가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 오갔고,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어 1991년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가 포상에 관한 지침서를 공표하면서 벤치마킹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게 됐다. ꡒ...세계적 수준의 벤치마크를 선택하는 기업의 노력을 가리킨다ꡓ로 끝나는 이 조항은 벤치마킹에 대한 인식을 대중적으로 높이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그밖에도 단순히 개념적으로만 알려져 오던 벤치마킹의 실제가 1989년 ꡐBenchmarking: The Search for Industry Best Practices That Lead to Superior Performanceꡑ라는 책이 출간되면서 구체화된 것도 한 계기가 됐다. 이 책은 말콤 볼드리지 상을 수상했던 제록스의 벤치마킹 역사와 활동을 담고 있는 책이다.
벤치마킹의 정의
사실 하나의 비즈니스 방법론에 대한 통일된 정의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실무로부터 시작하여 이론으로 정립되어 가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각 기업마다 생각하고 있는 정의가 제각각이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쉽게 변형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가장 잘 알려진 벤치마킹 전문가 중 하나인 Michael J. Spendolini는 이러한 이유로 49개에 달하는 기업들을 조사한 후 정의를 조합할 수 있는 벤치마킹 메뉴를 만들어 냈다. 벤치마킹 메뉴를 이용해 그가 제시한 정의의 한 예는 다음과 같다.
ꡒ조직의 향상을 위해 최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인정된 조직의 제품, 서비스, 그리고 작업 과정을 검토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ꡓ
이 정의에는 벤치마킹의 방법, 대상, 조사과정, 초점, 목적 등에 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나올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혼동이 클 수 있다. 따라서 정의에 집착하기보다는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스닥시장 레포트
  • 레포트를 위해 코스닥에 대한 여러 권의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 보았다. 솔직히 읽어도 전혀 알 수 없는 내용들이었다. 어른들의 세계로만 인식해 온 증권시장 이야기는 그다지 흥미를 불러일으키지도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 레포트가 나는 좀 더 경영학과의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서 관련 지식을 추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은 무리이겠지만, 언젠가는 나도 코스닥시장과 관련될 시점이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레포트 - 인터넷 창업 전략
  • 레포트자료 제공 사이트임과 동시에 교육기관일 것이며 그와 동시에 전자쇼핑몰, 전자경매센터, 제3장터(대행서비스, 배너광고수익 포함)도 될 것이다.다음으로 이에 대한 4p믹스를 구성해 보았다.제품에 있어서의 특징은 일단 정보 중심의 제품이란 특성이 있다. 이 사이트는 디지털상품을 통해 물리적 상품까지도 판매하는 곳이다. 일단 디지털 상품에서는 레포트 자료, 각종 논문, 공부방, 토론방, 시험공부방, 사교를 위한 공간, 취미나 공통 관심사

  • 벤치마킹 레포트
  • ITEM BENCHMARKING커피다이어트식단아이봉건강식품DIY 식물재배목차 - Coffee -랭키닷컴에서 검색한 결과 소분류로 음료쇼핑몰까지만 검색이 가능했는데, 놀랍게도 검색결과 1위부터 10위까지는 모두 커피전문 쇼핑몰들이 차지하고 있었다.*‘카페 뮤제오’(www.caffemuseo.co.kr)*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으로 표현* 위쪽은 쇼핑몰 로고와 맵, 가운데는 여러 이벤트의 배너들이 돌아가면서 나타나고, 밑으로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음(특이한 점은 이

  • 미국 자동차 산업의 사례를 보고 현재 관심 있는 대한민국 기업 하나를 선택하세요
  • 벤치마킹에 나서게 되었다.이 레포트에서는 대한민국의 현대 자동차를 중심으로 이 기업의 조직 구조 진화를 논해보도록 한다. 그 준거틀은 제시된 틀을 기반으로 한다.본론자동차 산업의 조직 구조 진화 욕구국내 자동차 산업이 지금보다 한 단계 올라서려면 사람 중심의 참여형 작업 조직으로 재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한국노동연구원 산하의 뉴패러다임센터와 한국노사관계학회 공동 주최로 서울 서소문동 명지빌딩 회의실에서 열린

  • [국제경영전략] 중국가전업체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 벤치마킹 대상으로 탈바꿈하였다.우리는 이 레포트에서 먼저 중국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하이얼의 성장 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알아보겠다. 또 하이얼이 최근 한국에 입성하였지만, 그 성과가 아직은 주목할 만 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하이얼이 한국 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성공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1. 중국 가전산업 동향 1) 현황▪ 중국 가전시장은 소비 기준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