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리더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스타벅스는 어떤 회사인가

본론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하워드 슐츠
·하워드 슐츠의 원칙
·하워드 슐츠의 주위사람들
1) 보상과 혜택 - 급여와 의료보험 혜택
2) 빈스톡(Bean Stock)의 도입
3) 끊임없는 자기 개혁
·의사결정시의 리더십
1)독단성과 융통성 사이에서
2) 프렌차이즈
·위기상황 때의 리더십
성공을 이루었을 때의 리더십
결론

· 하워드 슐츠의 리더십에서 배울점
· 리더십의 문제점

본문내용
서론

·스타벅스는 어떤 회사인가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 회장이 1984년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해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 한국등과 같이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많은 수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약 4만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먀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 Stock' 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 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기업윤리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UB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 김영사, 하워드 슐츠·도리존슨 홍순명 옮김, 2003. 01. 30,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속보, 사설/칼럼] 2003년 04월 30일 (수) 11:45 문화일보
- 중앙일보 2003-05-08 18:26:43)
- [매일경제 창간37] "커피 보다는 편안한 공간을 판다"
- [속보, 경제, 산업/기업, 사설/칼럼] 2003년 03월 25일 (화) 16:51
- 머니투데이 [증권, 종목정보] 2003.04.30 (수) 12:45, 한국경제 2003.04.25 (금) 17:13
- 매일경제 [속보, 세계] 2003.04.17 (목) 15:00 , 연합뉴스 [속보, 증권, 세계] 2003.04.17 (목)
- 인터넷 중앙일보 '국제' 2003.05.08 18:26
- http://www.orphe.com/main15a-1.htm
-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코리아"
- http://www.korealink.co.kr/whan/200208/w2002080217033361510.htm
- http://mail.koreaedunet.pe.kr/coffee/coffee9.htm
- http://www.i-soccer.co.kr/section-007009000/2001/007009000200101120007051.html
-http://life.joins.com/life/program/life_article/0,2017,aid%257C167183%257Cservcode%257C20 10101,00.html(중알일보 LIFE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 -결혼정보회사(주)듀오의 사례
  • 경영학원론발표보고서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결혼 정보회사(주)듀오의 사례를 분석하여목 차서 론1. 연구동기2. 연구주제3. 연구방법본 론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의 필요성1.1. 기존의 경영패러다임1.2.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2.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2.1. 경영주체의 변화방향2.2. 경영환경의 변화방향2.3. 경영자원의 변화방향2.4. 경영메커니즘의 변화방향3. 스타벅스 효과3.1. 새로운 상품, 시장의 개발3.2. 시장전체의

  • 사회지표 하워드 슐츠의 리더십 성공사례
  • 스타벅스와 그 기업 회장겸 최고경영자 하워드 슐츠에 대한 평가이다. 하워드 슐츠는 1953년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나서, 1975년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이런저런 경력을 가졌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로 시애틀의 스타벅슬 접하게 되고, 커피에 매료되어 1986년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회장 겸 CEO가 되었다. 스타벅스를 30여개국 6천여개 스토어를 갖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2. 하워드 슐츠의 리더십(1) 직원에 대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경영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결정된다. 찰스 파커스Charles Farkas와 수지 왯로퍼(Suzy wetlaufer)의 지도자 유형을 대표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전략형 리더들은 그들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장기 전략의 실행 방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따라서 자원배분과 기업이 나아가야 할 최적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스타일의 최고경영자들은 탁월한 기획 및 분석 능력을 가지고 있는 종업원과 자신이 처리해

  • [경영조직]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
  • 경영 혁신 기법. 학문사, 1999이재규 글로벌 지식 사회의 지식 경영학원론. 박영사, 2003스타벅스 기업연구목 차1. 들어가는 말 (스타벅스 선택이유) 2. 스타벅스의 개요3. 스타벅스가 직면한 조직문제 4. 문제해결 과정 5. 성과 및 성공요인분석 6. 스타벅스 성공의 시사점 7. 맺음말 1. 들어가는 말산업혁명 이후로 자본주의가 성장하고 이에 많은 조직이 양성되어 기업이 되었다. 과거에는 교통이나 정보통신기술이 미흡하여 기업 간 소통을 크게

  • [감성경영]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스타벅스 선정동기‘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만 파는 장소가 아니고,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경험이다.는 말이 감성경영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최근 십 년 사이에 가장 성공적인 기업으로 뽑히는 스타벅스는 상품 경쟁력과 함께 새로운 경험의 제공을 제공하였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에도 수년전 진입하여 가히 폭발적으로 그 세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물론 커피의 맛이 좋아서 스타벅스를 이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