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세계]자동차의 구성 장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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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대 자동차의 세계 제출용 레포트로서 학점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참고로 전 A+ 받았답니다 ㅋㅋ 각 항목에 대한 교재와 인터넷의 자료들을 잘 정리하여 해당하는 그림을 첨부해 더 자세한 자료입니다. ^^ 절대 후회하지 않는 자료!!! 강추
목차
1. 차축의 동력전달 유무에 따라 분류를 하고 설명하라.---- 1
2. 타이어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5
3. 휠 밸런스에 대하여 설명하라.--------------------- 7
4. 차체에 대하여 종류를 들고 설명하라.--------------- 10
5. 프레임에 대하여 종류를 설명하라.----------------- 12
6. 조향장치의 3가지 기구에 대하여 설명하라.---------- 17
7. 동력조향 장치에 대하여 설명하라.----------------- 20
8. 앞바퀴 정렬에 대하여 종류를 들고 설명하라.--------- 21
9. 현가장치란 무엇인가? 또 그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라.-------------------------------------------- 24
10. 독립식 현가장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라.-------- 27
11. 속업소버에 대하여 설명하라.-------------------- 27
12. 자동차의 진동 현상에 대하여 종류를 들고 설명하라.-- 29
13. 상용브레이크에 대하여 설명하라.----------------- 30
14. 배력식 브레이크에 대하여 설명하라.-------------- 33
15. ABS에 대하여설명하라.------------------------ 35
16. 자동차의 성능에서 주행저항에 대하여 설명하라.----- 37
※ 참고 문헌 & 사이트------------------------- 40-41

본문내용
1. 차축의 동력전달 유무에 따라 분류를 하고 설명하라.
▣ 차축( axle shaft)
차축은 차가 노면에서 받는 상하, 좌우, 전후방향의 힘을 받는 바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차축의 종류에는 동력전달의 유무에 따라서 ① 구동력을 전달하는 구동륜 차축과 ② 구동력을 전달하지 않는 유동륜 차축으로 분류되고, 구조에 따라서 ③ 좌우 바퀴를 1개의 축으로 결합한 일체식 차축과 ④ 좌우 바퀴가 각각 별개로 움직이는 분할식 차축으로 나뉜다.

(1) 구동륜 차축(drive wheel axle)
승용자동차는 전륜 구동식과 후륜 구동식 및 4륜 구동식의 3가지가 있으며, 이들은 조향장치의 유무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① 구동륜 앞차축
구동륜 앞차축은 종감속 장치에서 전달된 구동력의 전달과 자동차의 무게를 지지하고, 또한 조향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조향을 하기 위한 킹핀(king pin) 축선상에 중심이 있는 등속조인트가 구동축에 설치되어 있다. 일체식과 분할식이 있으나 주로 분할식 차축이 사용된다. 분할식 구동륜 앞차축은 앞바퀴 구동 자동차나 4륜 구동 자동차에 사용되며, 등속조인트를 설치한 구동축과 너클(knuckel), 액슬 허브(axle hub), 허브 베어링(hub bearing)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차축 허브 베어링은 자동차의 상하, 좌우, 전후 방향의 하중과 선회할 때 발생하는 수평하중도 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개의 베어링이 서로 마주 보게 되어 있다.



② 구동륜 뒤차축
구동륜 뒤차축은 조향이 필요없기 때문에 구동륜 앞차축에 비하여 구조가 간다하다. 구동륜 뒤차축도 분할식과 일체식으로 나누어지며, 일체식은 다시 구동축의 지지방법에 따라 반부동식, 전부동식, 3/4부동식으로 나눌 수 있다.
분할식 구동륜 뒤차축은 독립 현가 방식의 후륜구동 자동차나 4륜구동 자동차에서 사용된다.
(2) 구동륜 차축(driven wheel axle)
①유동륜 앞차축
유동륜 앞차축은 자동차의 하중을 지지하고 조향을 하지만 구동력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다. 현가방식에 따라 분할식과 일체식으로 나누어진다. 분할식은 후륜구동 승용차나 소형 트럭에서 많이 사용되며, 맥퍼슨(macpherson)식과 위시본(wishborn)식이 있다. 일체식은 화물차에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액슬빔의 양쪽에 너클을 핀으로 결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② 유동륜 뒤차축
유동륜 뒤차축은 자동차의 하중만 지지하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며, 현가방식에 따라 분할식과 일체식으로 나눌 수 있다. 분할식은 트레일링 암(trailing arm)식과 맥퍼슨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2. 타이어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 트레드(Tread)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어 있다. 타이어 내부의 카카스 및 벨트층을 보호하기 위해 절상, 충격에 대해 강하고 또한 타이어 의 주행 수명을 늘이기 위해 내마모성이 강한 고무를 채용한다.

♣ 카카스(Carcass)
카카스는 타이어 내부의 코드(Code)층을 가리키는 것으로 하중을 지지 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행 중 굴신운동에 대한 내피로성이 강해야 합니다.

♣ 브레이커(Braker)
브레이커(Braker)는 일명 트레드플라이로 트레드와 보디 플라이를 연결하는 직물층(코드층)이다.

♣ 비드(Bead)
비드는 코드의 끝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Rim)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 와이어(강선)와 코아 고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벨트(Belt)
스틸 와이어 또는 직물 섬유로 구성되며, 주행시 노면 충격을 감소시키고 노면에 닿은 트레드 부위를 넓게 하
여 주행 안정성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사이드 월(Side Wall)
타이어의 옆 부분을 지칭하는 것으로 카카스를 보호하고, 굴신운동을 통해 승차감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숄더(Shoulder)
트레드의 가장자리에서부터 사이드 월의 윗부분까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외관 및 방열효과가 우수해야 합니다.

♣ 그루브(Groove)
트레드에 패인 홈으로 조종 안정성, 견인력, 제동성을 높이는 기증을 합니다.
참고문헌
• • • (자동차 공학)가솔린 기관 : 핵심이론 / 박 승우 저. 서울 : 크라운출판사, 1996.
• 자동차학 개론 / 김 치원, 윤 창식, 최 영환 공저. 마산 :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8.
• (움직임의 미학) 자동차의 세계 / 김 치원 저/서울 : 북스힐, 2004
• 자동차 공학 : 전기.전자 편 / 신 광수...[등저]. 서울 : 기전연구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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