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세계]자동차의 분류부터 기타 장치들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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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대 자동차 레포트 제출용으로 학점 최고를 보장합니다..^^ 각 항목별로 교재와 인터넷 자료들로 상세한 설명과 그림 첨부로 더욱 업그레이드 시킨 형식으로 매우 만족하실겁니다..^^ 참고로 전 A+ 이었습니다. ㅎㅎ
- 목차
-
1. 자동차의 분류를 다음 각 항에 따라 분류하라.
2. 자동차의 기본 구성 4가지를 들고 설명하라.
3. 자동차가 수요자의 만족을 위한 구비조건을 열거하라.
4. 자동차의 길이 재원 및 중량 재원을 열거하여 설명하라.
5.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6.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7. 스파크 점화 및 압축 점화 기관의 작동 특성을 설명하라.
8. 자동차용 기관의 왕복 운동부( 피스톤, 피스톤 핀, 피스톤 링, 컨넥팅로드 )에 대하여 설명하라.
9. 자동차용 기관의 회전 운동부( 크랭크축, 플라이 휠 )에 대하여 설명하라.
10. 4행정 사이클 기관과 2행정 사이클 기관을 비교하라.
11. 흡·배기 밸브기구의 설치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라.
12. 4행정 사이클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에 대하여 설명하라.
13. 과급이란 무엇인가? 또한 과급기의 구동방법을 나열하라.
14. 가솔린 기관 기화기의 원리 및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15. 가솔린 기관의 연료 장치 및 그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16. 기화기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17.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란 무엇인가.
18.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종류를 들고 설명하라.
19.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흡기 계통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20.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연료 계통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21.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라.
22. 전자제어 연료 분사량 및 분사시기 제어에 대하여 설명하라.
※참고 사이트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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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의 분류를 다음 각 항에 따라 분류하라.
⑴ 사용 목적과 용도에 따라
ㆍ승용차(Passenger car)
보통 10명 이하의 승객을 수송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ㆍ스포츠카(Sports car)
운전을 스포츠로 즐기는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최근 승용차의 실용성에 스포츠의 성격을 가미한 자동차를 스포츠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은 승용차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ㆍ화물자동차(Motor truck)
화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ㆍ특용차
보통의 섀시에 특수한 바디(Body)를 정착한 자동차를 말하며 구급차, 소방차, 우편차, 선전용차 등이 있다.
ㆍ특수장비차
특정한 작업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특수구조로 된 자동차를 말하며 탱크롤리, 콘크리트 믹서차, 덤프차, 견인차 등이 있다.
⑵ 차체의 모양에 따라
① 승용차(passenger car)
ㆍ세 단
지붕이 고정되고 차실에는 전후 2열의 좌석이 마련된 4~6인승 상자형 승용차이다. 문짝의 수에 따라 2도어, 4도어 세단으로 나눈다.
ㆍ리무진
전후 2열의 좌석에 보조석을 포함하여 6~8명 탈수 있는 자동차로써 대형승용차에 속하며 운전석과 뒤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는 것이 보통이다. 뒤좌석을 중요시하는 차로 주로 의전용에 사용된다.
ㆍ쿠페(coupe)
2도어 세단보다 지붕이 작고 차의 높이가 비교적 낮으며 앞좌석을 주좌석으로 하는 상자형 승용차이다.
ㆍ컨버터블(convertible)
본래 임의로 개폐할 수 있는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포장 지붕이 접어지게 된 승용차를 말한다. 일명 카브리올레(cabriolet)라 하고, 영국에서는 드롭 헤드(Drop head)라고 부른다.
ㆍ하드롭
본래 금속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필러(pillar)가 없는 세단형 승용차를 말한다. 지붕을 임의로 탈착할 수 있는것도 있다.
ㆍ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
뒤좌석 뒤의 차실내에 화물실을 만들어 사람과 화물을 동시에 운반할 수 있게 제작된 자동차로 승용겸화물차이다.
② 버스
버스는 운전석의 위치나 승차정원에 따라 모양이 다른점에서 분류하면 디음과 같다.
ㆍ보닛버스(Cab behind engine bus)
운전실이 보닛(Bonnet) 뒤쪽에 있는 버스이며 버스의 원형이다.
ㆍ캡 오버 버스(Cab over engine bus)
운전실이 엔진의 위치에 있는 버스이며 모양이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ㆍ코치버스(Coach bus)
엔진을 차량의 뒷 부분에 설치하여 튀어 나오지 않고 전체가 상자형으로 되어있다. 오늘날의 버스는 대부분 이 형식이다.
ㆍ마이크로버스(Micro bus)
승차정원이 30명 미만의 중형 버스이다.
③ 트럭(Truck)
트럭을 운전대의 위치와 지붕의 유무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ㆍ보닛트럭(Cab behind engine truck)
운전대가 보닛의 뒤쪽에 있는 트럭이다.
ㆍ캡 오버 트럭트럭(Cab over engine truck)
운전대가 엔진 위에 있는 트럭이다.
ㆍ패널 밴(Panel ven)
운전실과 화물실이 일체로 되어 있고 화물실도 지붕이 고정된 상자형 트럭이다.
ㆍ라이트 밴(Light ven)
소형 패널 밴이라 할 수 있다.
ㆍ픽업(Pick up)
지붕이 없는 화물실을 운전실 뒤쪽에 마련한 소형트럭이다.
④트레일러 트럭(Trailer truck)
ㆍ세미 트레일러 트럭(Semi trailer truck)
트레일러를 견인하고 트레일러 앞 부분의 하중을 지탱하는 트레일러 트랙터와 짐을 적재하는 세미 트레일러로 구성된 트럭이다.
ㆍ풀 트레일러 (Full trailer)
트렉터와 풀 트레일러로 구성된 트럭이다.
풀 트레일러는 화물의 전중량을 자기의 앞뒤 바퀴로 받는 구조로 된 트레일러를 말한다.
ㆍ더블 트레일러 트럭(Double trailer truck)
2개의 세미 트레일러에 돌리(balanced dolly)를 이용하여 연결하거나 또는 세미 트레일러와 풀 트레일러를 연결한 것이며 트윈 트레일러 또는 탠덤 트레일러라고도 한다.
⑶ 사용에너지에 따라
·증기자동차(Steam Auto Mobile)
증기자동차는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의 모체라 할수있으며 단위 출력에 대한 무게가 크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배기가스에 의한 환경오염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Internal combustion automobile)
내연기관 자동차는 현재의 자동차에 대부분 적용되고 있으며 그 종류에는 가솔린엔진 자동차, 디젤엔진 자동차, LPG엔진 자동차,
- 참고문헌
-
ㆍ(움직임의 미학) 자동차의 세계 / 김 치원 저. 서울 : 북스힐, 2004
ㆍ자동차학 개론 / 김 치원, 윤 창식, 최 영환 공저. 마산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8.
ㆍ(자동차) 신 전자제어기술 = Car electronic control : 하이테크 / 정 태균 저 ; 현대 기술 연구회 감수.
ㆍ자동차 구조 / 한국자동차검정협회 지음. 서울 : 평단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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