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소설, 그림자밟기를 통한 페미니즘문학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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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한계

<본론>

1.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의의와 한계

2. 오정희 작품의 특징

3. < 그림자밟기 > 에서 드러나는 주요 Theme들.

<결론>
본문내용
<서론>

◎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한계

페미니즘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제된 목소리, 배제된 타자를 발견해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담론, 새로운 텍스트, 그리고 일련의 또 다른 흐름을 생산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종적, 문화적 타자를 발견하는 우리 시대의 담론(탈식민주의)과 성적 타자, 즉 역사적으로 배제되어 온 성적 소수자를 조명하는 페미니즘의 작업은 서로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가 기존의 질서에 대한 변화를 요하는 것이며, 또한 이것이 또 다른 담론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 그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페미니즘은 비단 여성과 남성의 문제뿐 아니라, 서구남성중심의 질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서구중심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려는 현대의 철학적 사유들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남성중심 사회의 모순 속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섬세하면서도 강력한 '읽기'의 작업을 그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오정희의 <그림자밟기>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작가의 철학적 사유를 그리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소설이라 생각한다. 작품의 길이는 길지 않으나(오히려 매우 짧은) 이러한 짧음은 순간적으로 터져 나오는 배제된 타자의 외침을 포착하는데 있어 더없이 적합한 형식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여기에서는 작품에 등장한 인물과 주요 모티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것이 어떻게 작품 전체의 맥락에서 읽힐 수 있는지, 그리고 페미니즘의 스펙트럼으로 볼 때 어떠한 읽기가 가능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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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 <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두가지 풍경>, 창동거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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