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회학]현대 생물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 생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 시점의 제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생물학의 미래를 살펴 본 보고서입니다.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세기 생물학의 발전 배경과 특징

2. 사회의 영향에 대한 생물학의 반응

3. 분자생물학

4. 전체로서의 생물체와 그 제어메카니즘

5. 유전과 진화
-진화론
-유전

6. 생태와 환경: 생태학
-생물의 상호의존
-인구/식량/농업 문제
-의료 문제

Ⅲ.결론
-생물학의 미래
본문내용
「과학의 역사」로 번역된 J.D. 버날의 「Science in History」는 그 제목이 말해주듯이 역사 속에서 과학의 흐름을 읽기 위한 시도이다. 특히 책의 전체를 통해서 강조하고 있듯이, 저자는 과학과 역사, 과학과 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의 역사를 분석하고 있다. 생물학에 대한 버날의 관점 역시 전체의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버날은 현대 생물학의 흐름에 대한 분석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이러한 본래의 문제의식에 비교적 충실하고 있다.
이미 제 6부의 머리말에서 언급했던 19세기와 20세기를 통해 형성된 제국주의적 독점 자본의 형성과 팽창, 20세기 초 인류가 경험했던 두 번의 전쟁, 그 속에서의 나치즘의 대두, 그리고 과학 내부에서의 혁명적인 발전 등이 현대 생물학을 분석함에 있어서도 그대로 녹아들어있다. 우선 버날은 20세기 생물학의 발전을 가능하게 한 여러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의 발전이 어떠한 사회적 요구에 따른 것인가를 분석하면서 생물학과 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을 직·간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좀 더 미시적으로 양자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서 총 8 가지의 생물학의 세부 분야의 간략한 발전 과정과 의의를 정리하면서 미래의 생물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전망하는 것으로 글을 마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과 인간의 삶1
  • 과학에 이로운 것이다.3-3. 개선방안첫 째,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된다.현 과학자들 뿐만 아니라, 예비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꾸준한 윤리교육이 필요하다.둘 째, 과학계 내부에서의 의식개선이 필요하다.셋째, 부정행위에 대한 정부의 진상조사가 꾸준히 이루어 져야 한다.넷째, 과학자들의 사회적법적 책임을 강화하여, 책임을 다 하지 않을 시 법적인 제제를 통한 강제적 개선이 필요하다.4. 기술의 본질에 대한 이해4-1. 기술의

  • 관광과 사회 보고서
  • 사회학적 이론들은 절대 불변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론을 가지고 해석 이해함으로써 모순되는 이론은 교정 또는 대체윤리배타적 학문 - 선입관을 가지지 않고 그대로 설명하고 해석하려는관광사회학의 영역사회분석의 차원차원관광사회학자의 관심영역관련 다른 사회과학 분야행위의 물리적생물학적 기반인정성비인구구조와 관광, 인구의 관광지리적 분포심리학, 보건학, 지리학, 사회학, 생태학, 관광학개인행위관광자 행동에 미치

  • 의학 지식과 행위의 사회적 구성 -감기 과잉의료화의 이해관계 분석
  • 이해관계를 통해 구성된다. 그렇다면 이런 의학의 구성적인 측면은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 기존의 실증주의적이고 표준적인 관점에서 이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실현되고 있는 의학 지식과 행위의 사회적 구성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현실을 외면하는 인식적 퇴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사회적 구성 자체보다 이해관계가 얽히는 과정에서 환자가 이해당사자의 위치로부터 소외되었다는 점이다. 의학의 새로운 페러다임으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현대문명의 모순을 비판하고 그것을 극복하여 우리 인간사회가 진보해야 한다는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③ 자기주도적 학습, 평생학습, Voucher system3.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① 역사적 관점의 결여②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 교육행위의 설명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를 무시하고 사회적인 조건만 지나치게 강조하는 단점을 보인다.③ 학교교육의 기능을 간과 : 교육의 불평등 요소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교육이 사회적 결

  • [교육사회학 듣는 학생] 교육사회학 1장 정리
  • 문제들과 궁극적인 면에서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볼 때, 인류의 역사는 정신적인 측면과는 별개로 생물학적인 삶 자체는 윤택한 방향으로 발전하여 왔던 것만은 사실인 듯하다. 결국 인간은 늘 그랬듯이 더 좋은 방법으로 인류의 문명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희망적으로 믿고 싶다.참 고 문 헌김정호, ⌈新 敎育社會學⌋ , MJ미디어, 2004 김용환. 〔인류진화의 오디세이〕 가람기획. 2003브라이언 페이건. 〔인류의 선사시대〕 을주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