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가족]바람난 가족을 통해 바라 본 한국사회의 가족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매체 속의 가족상 중 특히 우리사회에 불륜이라는 이슈를 다시금 던져 준 '바람난 가족'의 분석을 통해 우리의 가족관을 분석한 A+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의 줄거리

3. 주인공들의 가족관
1) 은호정
2) 주영작

4. 문제 상황인 외도의 주요원인과 배경

5. 문제의 해결

6. 대중매체 속 외도의 변화과정

7. 한국사회의 외도현실과 가족해체
1)외도 현실
2)이혼
(1) 주요한 이혼사유
(2) 재판상 이혼사유

8.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전통사회에서는 일정한 연령에 도달한 남녀는 결혼을 해야 한다는 결혼규범이 자식으로서의 의무이자 인간으로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로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져 왔다.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 활동을 통해 종족을 보존하고 인간의 성욕을 지속적이고 합법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결혼관의 변화로 독신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결혼을 선택적 삶의 한 방식으로, 즉 ‘누구나 하는’에서 ‘선택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결혼을 한다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선택한다.

현재 한국 사회의 이혼율은 거의 50%에 육박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이혼 건수는 14만 5,300건. 하루 평균 398쌍이 이혼을 한다. 인구 1,000명당 이혼 건수를 뜻하는 조 이혼율은 3.0건으로 10년 전인 92년 (1.2건)에 비해 2.5배나 늘었다. 경제 협력개발 기구 회원국 중 미국(4.0건)에 이어 이혼율 2위라는 불명예는 더 이상 우리나라가 결코 예전의 전통적인 가족제도에 머물러 있지 않음을 말해준다. 한국 사회는 현재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형태와 의미가 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그 변화에 대해 아무런 준비 없이 그냥 현실을 겪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혼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큰 변화가 없다. 이혼을 금기시하는 전통적 사고방식에만 얽매이다 보니 이혼 문제를 더 복잡하고 힘들게 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가지게 한다. 그런데 이런 문제에 대해서 매스컴은 이혼의 심각성 또는 기존의 가족관이나 결혼관만을 강조할 뿐이다. 원인분석이나 해결책을 내놓아도 도움이 될까 말까한 상황인데 문제의 심각성만을 항상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원인을 분석할 때 단순히 외도나 바람의 원인을 가정의 불화, 부부사이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 한다. 사회적인 큰 틀에서 분석하지 않고 외도와 바람의 책임을 개인에게 있다고 한다. 물론 1차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겠지만 그런 분위기를 조성하는 대중매체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통죄 존폐에관한 토론
  • 사회학과 교수) : 지난 2003년, 과 영화 바람난 가족의 제작사인 ‘명필름’이 공동으로 전국의 기혼남녀를 대상(男 2175, 女 1682)으로 실시한 ‘부부의 성생활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남성의 42.2%, 여성의 19.9%가 배우자 이외의 ‘애인’을 사귀어본 적이 있다고 대답하였고 혼외 성경험에 대해서는 남성의 67.7%, 여성의 12.3%가 그렇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고 간통죄 폐지론자들은 사람들의 인식이 변하였으니 간통죄 역시 구

  • [2018-2 공통]가족상담및치료, 영화를 통한 가족문제 분석
  • 가족 형성에 있어 기본이 되는 결혼 및 출산의 계속된 감소와 가족의 해체적 양상이라 볼 수 있는 이혼의 현격한 증가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 출현 등은 전통적인 가족이 변모되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정형화된 가족의 전복과 해체는 위험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서 애정적, 필연적으로 결합한 가족의 위기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지금까지 성역이었던 가족이 변화되어 유연성 및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가족관계의 변이와 대안적 형

  • [동성애][동성연애]동성애(동성연애)의 의미, 동성애(동성연애)의 이론, 동성애(동성연애)의 시각, 동성애(동성연애)의 인구비례, 동성애(동성연애)의 운동, 동성애(동성연애)의 권리인식, 동성애(동성연애)의 용어
  • 본적으로 반문하게 한다. 다음으로 퀴어정치학은 성을 다양한 인종적, 계급적, 문화적, 종교적, 연령적 정체성 속에서 사고하고 실천한다. 예를 들어 흑인 노동자계급 게이로서의 체험과 삶을 추상적인 게이라는 범주로 가두려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퀴어정치학은 절대적 동일성으로 환원할 수 없는 삶의 다양성과 차이에 근거하여 억압과 차별, 소외의 문제를 바라본다. 이런 점에서 퀴어정치학은 자유주의나 사회주의적 전통에서 의제화될 수 없었

  • 행복한 가정을 위한 예비부부교육 프로그램
  • 결혼준비교육 없이도 결혼생활에 임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그로 인하여 많은 부부문제, 조기 이혼문제가 발생한다.이러한 시점에서 부면, 부부문제를 예방하고 부부의 삶의 질과 가족구성원간의 관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결혼준비교육은 우리 가족의 안녕과 사회복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Ⅱ.본론1.예비부부 교육 프로그램간단한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처음 만난 예비부부들의 어색함을 덜어주고 친밀한 감정을 갖도록 유도하며, 최대

  • [사회복지] 치매 노인과 가족의 사례 진단 및 개입
  • 가족부양을 당연시하는데다 치매노인을 위한 사회적 지원시스템의 부족으로 치매노인의 부양부담이 거의 전적으로 가정내 여성 1인에게 맡겨져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치매노인을 수발하는 여성들이 감당하는 부담은 지옥부양으로 불릴 만큼 엄청나다. 이에 따라 부양자의 육체적, 정신적 피폐는 물론 이로 인하 이혼이나 가출 등 가족해체와 노인 학대에 이르기까지 사회문제가 노출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매노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