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대학생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2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유형과 증상 및 대처법에 대해서 적은 레포트.
- 목차
-
1. 스트레스의 원인
1) 취업
2) 이성
3) 친구
4) 경제
2. 스트레스 증상
1) 우울증
2) 대인기피
3) 불면증
3. 스트레스 대처법
1) 운동
2) 음주
3) 잠
4) 이색 스트레스 해소법
- 본문내용
-
1. 스트레스의 원인
1) 취업
대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1호는 바로 취업이다. 이 십대 태반이 백수라는 이태백 시대가 도래하면서 취업걱정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대학생이 늘고 있다. 한참 꿈에 부풀어 있어야 할 대학생들이 캠퍼스 이곳 저곳에서 수심이 가득한 얼굴로 한숨을 쉬는 풍경은 이제 익숙하다. 실재로 지난해 한 취업 정보 사이트가 2∼30대 구직자 575명을 대상으로 한 ‘취업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이 스트레스 증후군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86%는 뚜렷한 신체적 스트레스 증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함을 던져 주었다. 특히 이중 60.7%의 응답자가 자살충동까지 느꼈다고 답해 대학생들의 취업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닌 수준’에 까지 이르렀음을 보여주었다.
2) 이성
중고등학교 6년 동안 이성에 대해서 문을 닫아둔 채 입시에 몰두한 상태로 대학에 들어오게 되면 가장 먼저 부닥치는 문제가 바로 이성 문제이다. 다행히도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이성에 관심을 갖고 좋은 외모와 기술을 보유한 몇몇의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당황하게 된다. 그 흔한 미팅에 나가도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자신을 좋아해주는 이성 하나 없으면 그야말로 꿈만 같던 대학생활은 그림의 떡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3) 친구
고등학교 시절엔 반이 정해져 있기에 친구를 사귀기가 훨씬 좋았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오면 반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옮겨 다니며 수강을 하기 때문에 그만큼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순수한 감정으로 다가가기가 어렵고 많은 학생수로 인하여 서로에 대해서 잘 아는 것조차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점심 시간에 같이 밥 먹을 친구가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특히 군대를 제대하고 복학한 복학생들은 그 스트레스가 더하다고 한다. 나이 어린 동생들은 놀아주지도 않고, 같은 또래는 얼마 없고.. 언제나 외로움에 치를 떤다고 한다..
4)경제
예전 같으면 소 몇 마리 잡아서 대학생 만든다고 했지만, 지금으로서는 턱도 없는 소리이다. 소를 수십 마리 잡아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집안에 대학생이 한 명이면 다행이지만 둘 이상만 되면 그야말로 온 집안은 초 긴장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학생들은 입학하자 말자 아르바이트를 뛰기 시작한다. 그러다 보니 본업인 학업에는 자연스럽게 등한시 하기 일쑤이다. 수업 끝나고 아르바이트 나가면 공부할 시간은 턱없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 참고문헌
- [세계일보 2006-04-17 10:51]
자료평가
-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읽는거마져 지루하지 않고 자세히 좋군요~!
- llsll***
(2009.09.30 15:06:07)
- ^^
- ruaca***
(2008.05.06 00:36: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